2004년 11월 2일 화요일

Unix

Unix의 문제점들..
정말 지맘대로 만들어서 뭐든 지맘대로다.
유연성이 아주 크기 때문에 무슨 미친짓이든 가능해서 온갖 것들이 다 존재한다.
편집기를 써도 vim, emacs가 있고 shell도 종류가 많고 지나치게 많은 짓을 할 수 있어서 괴롭다.
한 가지 일을 할 수 잇는 가짓수가 너무 많아서 뭘 선택해야할 지 망설여지고 시간을 소비하게 된다.


반면에 windows는 MFC, WinAPI 등.. 아무튼 Unix보다는 어떤 일을 하는 방법이 정해져있다.
MSDN이라는 바이블을 보고 그냥 그대로 짜면 된다.
괜히 귀찮게 새로 만들 필요가 없다.


Unix는 주요 개발언어가 C이다.
반면에 Windows는 최소한 C++이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OOP를 하기 쉬운 환경이다.
MFC가 잘 되있어서 unix보다 살짝 진입장벽도 좀 있는 것 같고 MFC를 배워두면
그래도 MVC 모델, event driven같은 몇 가지 모델들을 배우니까.
Unix처럼 primitive하게 바닥부터 배워서 구조도 없는 프로그램을 짜는 걸 조금은 막을 수 있다.
아무래도 windows는 java처럼 MS에서 지원하는 framework이 무진장 많으니까.
framework의 디자인을 따라서 빈칸을 채워넣다보면 저절로 아름다운 코드가 된다.


Unix는 그게 없으니, super programmer가 framework을 만들어 주거나 선택해 주지 않으면
다들 지맘대로 짠다.


senior에게는 unix든 windows든 그게 그거지만 초보자에게 있어서 좀 더 교육적인 것은 windows인 것 같다.
primitive하게 C언어의 문법만 공부할 때는 unix를 쓰고,
뭔가 디자인과 아키텍쳐가 있는 프로그램을 짤 때는 windows에서 배우는 게 속 편하다.


-----------------------------
windows programming도 좀 배워야 할텐데.. 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