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들기 몇 년전부터 잔뜩 광고해서 경쟁자가 끼어들지 못하게 하고
소비자가 기대하게 만든다.
(로드맵, 코드명 공개)
. 일단 싸고 대충 만들어서 출시에 의의를 둔다.
. 초기에는 경쟁 제품을 완전히 베낀다.
. 저가 시장부터 공략하면서 잠식해 간다.
.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만들고 공개해서 개발자들의 편의를 도모한다.
. "시장을 앞지른 기술은 성공할 수 없다."
시장의 needs나 환경보다 앞서가지 않는 다.
. 제품군을 세분화해서 틈새시장의 경쟁자를 막는 다.
. 자기 제품을 계속 개선해서 자신의 과거 제품과 비교해서 우위를 광고한다.
(타사 제품보다 품질에서 밀릴 때는 절대 그 사실을 알리지 않는 다.)
. 독점이 되면 업그레이드를 강요한다.(독점이 원래 다 그렇지뭐)
OS 업그레이드를 시작하면 하드웨어 업그레이드와 응용프로그램 업그레이드는 따라온다.
. 독점이 되면 타사 제품과 호환성을 끊어 간다.
. Interface도 특이하게 만들고, 개발환경을 바꿔간다.
- windows 전용키, 전용 마우스, 전용 system call, 개발환경에 중독되가는 개발자.
. 끼워 팔기로 경쟁사를 죽인다.
. 패치도 돈 받고 팔아먹는 다. (support가 원래 그런거 아니겠나.)
. 버젼을 년도명으로 짓거나(95, 98, 2000, 2003), 특이하게 짓는 다. (ME, XP)
. 돈 많이 벌고나면 경쟁사를 인수하거나 기술을 사버리면 된다.
. 뛰어난 사람들도 스카웃한다.
http://www.zdnet.co.kr/techupdate/trend/0,39024505,10061563-1,0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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