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11월 26일 금요일

고객

사실 내가 하는 일은 고객과는 거리가 좀 있는 일인 것 같기도 하지만
그래도 먹고 살려면 필요하다.
이 업계는 '고객'이라는 용어보다 '시장', '트랜드', '유행'에 더 중심을 둔다.
사람을 직접 만나는 일도 아니고, 특히 검색은 전자상거래처럼 뭔가 반품을 해줘야 한다거나, 불만사항을 접수 받는
건 아니니까.


User Interface를 편하게 만들고, user friendly하게 보일 수는 있겠다.


아무튼 내가 서비스업(장사 등..)에 종사한다고 생각하면 여러가지 해야할 것들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다.


소극적인 고객이라면 "편하게 둘어보세요.", "일단 입어보세요.", "안 사셔도 괜찮으니 잠깐 써보세요." 이런 식으로
말해서 편안하게 해줘야 한다.
소극적인 고객은 너무 가까이 가면 부담가서 물건을 잘 보지 못하고,
눈길을 주는 데도 안 오면 삐져서 가버린다.


적극적인 고객이라면 "아, 이건 어떨까요?", "이번에 새로 나온게 있습니다.", "아주 잘 어울리십니다." 뭐 이런 말을
해주면서 관심을 많이 가져줘야 한다.


여유있는 직원이 하나쯤은 있어서 손님이 도움이 필요한지 매장을 잘 살펴야 한다.
(도둑인지도 잘 살펴야 하고.. 사실 고급매장이 아나고 좀도둑 한, 두개 가져간거라면 재고 수량으로 커버가 된다.)


부정적인 말을 해서도 안된다.
"그건 잘 안 어울리네요." => "더 어울리는 걸로 보여드릴까요?", "이 물건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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