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11월 1일 월요일

낭만적인 삼촌

어렸을 적 멋진 동경의 대상 중 하나는 삼촌이었던 것 같다.
삼촌들이 많긴 했지만 이상적인 삼촌은 사실 존재하지 않았다.
하지만 내 나름대로 그리는 멋진 삼촌의 모습이 있었다.


뭔가 대학생의 낭만을 지니고 있고 철학이 있고 친근한 삼촌 말이다.
멋지게 기타를 치기도 하고 연애편지를 쓰기도 하고 팝송을 듣는 삼촌.


나를 방으로 불러서  가끔 들려주기도 하고 이렇게 말하는 거다.
"현성아, 이게 무슨 곡인지 아니? 60년대 누가 부른 무슨 곡이야."
팝송 중에서도 비틀즈의 yesterday 같은 곡도 들려주겠지만,
루이 암스트롱이라든지, 재즈라든지, 뭐 다양하게 세상 모르는 게 없는 삼촌.


아버지가 알려주지 못하는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큰 형의 입장에서 알려주기도 하고,
아버지 세대보다는 세상에 덜 찌들었을 테니, 싱싱한 면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세대차이도 적게 나고 보수적이지 않고 개방적인 사람.


어쩌면 라디오에서 팝송을 들려주는 임백천 아저씨 같은 이미지였는 지도 모르겠다.
아.. 그리고 낭만은 알지만 술, 담배는 거의 안하고 좀 깨끗하게 사는 삼촌이었으면 했다.


음.. 사실은 초등학교 3학년 때 이모가 한 번 내게 팝송을 녹음해 준 적이 있다.
뉴 키즈 언 더 블락의 노래들이었던 것 같은 데, 매일 매일 들었다.
막내 이모는 새침 떼기 였고 세상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하지도 않았지만
아무튼 소설책은 많이 읽었다. 지금도 소설책을 많이 보는 것 같다.
(80~90년대 나오는 한국 소설들로..)


고등학교에 들어와서는 그런 이상적인 삼촌의 이미지를 가진 사람으로
이승환이 선택되었다. 친구들이 많이 듣기도 했지만 그의 노래에서 그는 언제나
꼬마들의 삼촌이다. 장가도 가지 않은 노총각 삼촌 말이다.


대학 때는 영화 배우들이었는 데,
가정적인 면에서는 톰 헹크스라든지,
부드러운 면에서는 팀 로빈스,
유쾌하고 친절한 걸로는 로빈 윌리암스 일 수도 있겠다.
뭐든 모르는 게 없고 깔끔하고 엘리트적인 면은 덴젤 워싱턴.


흠. 어느덧 내가 그 삼촌의 나이가 된 것 같다.
군대 다녀와서 세상 다 살았다는 듯 퍼져있고, 술이나 마시고 담배를 피는 삼촌이 아닌.
그런 이상적인 삼촌이 되면 좋겠다.


조카의 이야기도 들어주면서 과연 이 꼬마는 무슨 생각을 하는 걸까 생각도 해보고
뭐든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주고 과자도 가끔 사주는 삼촌말이다.


아무튼 오늘 저녁은 내가 그런 삼촌이 되었다고 치고,
혼자서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O.S.T'을 듣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