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2월 28일 화요일

실내

뭐, 거창하게 방에다 금박을 씌우고 대리석 덩어리를 놓는 것은 아니지만
5년 전보다 기숙사가 훨씬 살기 좋아진 곳이 되었다.
그 때도 겨울학기에 학교에 남았었는 데, 그 때와 여러가지를 비교해보면.

. 난방
그 때는 스팀 난방 방식이라 매우 시끄럽고 건조했다.
그리고 온돌이 아니라서 방바닥이 너무 차가웠다.
(1학년 때는 그래서 털달린 실내화를 신었던 것 같기도 하다. 카펫을 깔껄 그랬나?)

난방의 우수성을 보자면 역시
온돌 > 덕트 > 스팀 > 난로 순이라고 할 수 있다.

. 책상
암울한 갈색톤의 책상이었다. 마치 80년대 고시원에 있던 것 같은 색.
지금은 훨씬 크고 색도 밝다.

책상의 재질
코팅이 잘 된 나무 책상 > 유리 덮개 책상 > 나무 > 약간 썩은 나무 + 진한 페인트 향
(유리 덮개 책상은 너무 딱딱하고 차가워서 질감이 안 좋다.)

. 조명
방 가운데 아주 짧은 형광등이 붙어있었다.
지금은 그보다 훨씬 긴 형광등이 가장 자리에 2개 붙어있다.
조명만 밝아도 역시 덜 암울하다.

. 의자
최악의 의자였다. 듀오백이 있기 전까지는 요통으로 너무 고생했다.
허리가 아프면 공부 의욕은 물론 삶의 의욕까지 상실.
바퀴도 달리고 회전도 되서 자세 잡기도 쉽다.
책상 아래 공간도 넓어져서 이리저리 발을 굴러서 부딪치지 않는 다.

. 모니터
그 때는 CRT 모니터라서 책상에 남는 공간이 너무 없었다.
마음대로 물건 배치가 안되서 참 짜증났다.

. 데스크탑
지금은 노트북이나 미니케이스를 써서 역시 가볍다.

. 영화, 음악
그 때는 영화도 별로 없었고, mp3도 별로 없었다.
지금은 영화, 드라마도 가득 쌓아두고, 음악도 스트리밍으로 뭐든 찾아 듣는 다.

. 샤워실
한동안 샤워실에 모래가 밟히던 시절이 있었다.
비누를 떨어뜨리면 비누에 모래가 가득 박혀서 너무 싫었다.
요즘은 그렇게 열악하지 않다.
그리고 비누 대신 바디 클랜져를 쓰기 때문에 떨어뜨릴 일도 없다.

. 문
나무로 된 문은 장마철이 몇번 지나면 상하기도 하고 뒤틀림이 생겨서 잘 맞지 않게 된다. 문틈이 넓어져서 겨울에 찬바람도 심하고 닫히지도 않는 다.
철문으로 바뀐 뒤에는 문도 잘 닫히고 좋다.
(suspension이 고장나면 심하게 쾅~하고 닫혀서 시끄러운 것이 단점)

. 야식집 스티커
방안과 문을 지저분하게 만드는 주범이었는 데,
이제는 다들 인터넷에서 전화를 찾거나
자석으로 된 스티커를 철문에 붙이기 때문에 아주 깔끔하게 떼어낼 수 있다.

. 휴게실
최근에 모든 휴게실이 금연이 되었다.
누가 담배를 피지 않더라도 냄새가 베어있어서 너무 싫었다.

. 세탁기
예전에는 층당 1개 였는 데, 이제는 2개.
덜 기다려서 좋은 것 같다.

. 가구
가구 높이가 높아져서 긴 옷이 바닥에 끌리지 않고 넣을 수 있게 됐다.

. 랜선
예전에는 랜선이 책상이 놓여진 곳과 아주 멀리 떨어져 있어서 7m정도 되는 걸 사다가 선을 이어야 했다. 선처리가 매우 곤란했는 데, 이제는 2m면 되게 위치를 조정했다.

. 전화기
처음 KAIST 왔을 때 놀란건 모든 방에 전화기가 있고 받는 게 무료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사도 너무 자주하고 휴대폰 없는 사람이 없다.
그래서 그냥 안쓴다. 안 쓰니 오히려 공간도 남고 좋다.

. 각종 와이어 처리
수많은 부품교체와 이사를 통해 터득한 최적은 와이어링 기법을 동원해서 요즘은 걸리적 거리는 선이 없다. 마우스도 무선 마우스를 쓰고 있고 extension cable도 몇 개 샀다.

. 가습기
습도 조절이 잘되서 좋다. 너무 건조한 날이 지속되면 삶의 의욕도 떨어진다.

. 선풍기
무식하고 고장 잘 나는 선풍기를 버리고 작고 고장 안나는 걸로 바꿨다.
여름에도 버티기 좋다. (에어콘만 생기면 딱일텐데. 쩝.)

@ 5년 사이에 삶의 질이 참 많이 올라갔구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