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9월 11일 토요일

[책]신을 웃게 하려면 당신의 사업계획서를 보여라 - 베리J.기븐스

If you want to make God really laugh, show him your business plan, Barry J. Gibbons.


. 결정단계, hierarchy를 줄여라
. 적임자를 채용한 후 간섭하지 말라. (위임, 권한 강화)
  - 암행감찰은 할 수 있다.
. 자주 평가하라.
. 법률팀에게 경영 간섭을 허용하지 말라. (법률팀은 방어적조직이다.)
. 빠른 의사 결정이 필요한 때에는 복잡한 이론/확률 계산을 피하라.
  (너무 오래 걸릴 수 있다.)
. '나'를 너무 내세우지 말라.
. 후계자를 키워라, 종신집권하지 말라.
. 재임기간을 정해라, 자연스러운 권력이양(단계적)
. 독재자가 되지 말라.
. 순회관리를 해라. 항상 현장을 둘러봐라. 예고 없이 가라. 말단 사원을 만나라.


. 보상은 금전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 보상(수익 나누기) -> 동기 부여


. 도덕적으로 옳은 일을 해라.
. 단기간에 무리해서 쥐어짜지 말라.
  (직원, 예산 모두에 있어서 장기간으로 봤을 때 병든다.)
. 재무제표를 조작하지 말라.
. 지속 가능한 수익창출, 건전, 균형
. 세계화(globalize)보다 현지화(localize)가 중요하다.
. 구조조정을 쉽게 생각하지 말라.
. 부실 계열사를 쉽게 돕지 말라.(건강한 계열사마저 힘들어 질 수 있다)


. 위기도 필요하다.
. 무사안일에 빠지지 말라.
. 시장/환경은 항상 변한다.
. 혁신가/이단아를 고용하라.
. 혁신의 방향을 잘 잡아라. 필요한 방향으로 혁신하라.
. 정보를 소중하게 생각하라.
. 새로운 기술을 교육하라.
  (교육과 기술 발전에 균형을 이루어라.)
. 문제보다 해결책을 말하라.
. 과거보다 미래를 말하라.
. 투자회수를 할 수 있는 기술에만 투자하라.


.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관계(단골확보)가 중요하다.
. 자신의 물건을 설명하지 말고 고객의 이득을 설명하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