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disc.co.kr/ ■ DiSC 행동유형 정의하기 |
D 행동 경향이 높은 사람
1. 자아가 강하다.
2. 목표 지향적이다.
3. 도전에 의해 동기부여된다.
4. 통제권을 상실하거나, 이용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i 행동 경향이 높은 사람
1. 낙관적이다.
2. 사람 지향적이다.
3. 사회적 인정에 의해 동기부여된다.
4. 사람들로부터 배척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5. 압력하에서 일을 체계적으로 처리 못 할 수 있다.
S 행동 경향이 높은 사람
1. 정해진 방식으로 일을 수행한다.
2. 팀 지향적이다.
3. 현재의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에 의해 동기부여된다.
4. 안정성을 상실하고, 변화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5. 압력하에서 지나치게 남을 위해 자신을 양보한다.
C 행동 경향이 높은 사람
1. 세부적인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고, 분석적이다.
2. 과업 지향적이다.
3. 정확성과 양질을 요구하는 것에 의해 동기부여된다.
4. 자신이 수행하는 작업에 대해 비판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5. 압력하에서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기대가 높고 지나치게 비판적일 수 있다.
■ DiSC 행동유형 특성 |
■ DiSC 동기요인 |
■ DiSC 선호하는 환경 |
■ DiSC 회피하는 상황 |
■ DiSC 갈등 상황시 행동 |
■ DiSC 효과증진 전략 |
■ 이런 행동유형과 함께 일할 때는... |
D 주도형(Dominance)
i 사교형(Influence)
■ 이들은 권위, 도전, 지위, 자유, 다양한 활동, 성장, 진보의 기회 등을 원한다.
-직접적으로, 간략하게 요점을 말하라. -'어떻게'가 아니라 '무엇'을 질문하라. -그들이 원하는 일, 결과에 초점을 두어라. -결과를 얻고, 문제를 해결하며, 책임을 질 사항을 개략적으로 설명하라.
-특징적 아이디어나 접근방법의 잇점을 논리적으로 강조하라.
-어떤 것에 동의할 때는 사람보다는 사실과 아이디어에 동의하라.
-시간이 요구되는 것이라면 최종결과나 목표와 관련지어 시간을 이야기해 주어라.
■ 이들은 사회적인 인정, 인기, 함께 이야기할 사람, 통제나 세부적인 것들로부터의 자유, 우호적인 작업조건, 능력에 대한 인정, 소속감 등을 원한다.
-우호적이고 다정한 환경을 제공하라.
-아이디어, 사람, 그리고 자신의 직관에 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라.
-말을 행동으로 옮기게 할 아이디어를 제공하라.
-아이디어에 관한 다른 사람들의 평을 제공하라.
-자극적이고, 사회적인 활동을 할 시간을 주어라 / 참여적인 관계를 형성하라.
-세세한 것은 글로 적어주어라.
-과업에 대한 보상을 주어라.
C 신중형(Conscientiousness)
S 안정형(Steadiness)
■ 이들은 개인적인 자율성, 계획된 변화, 개인적인 관심사, 정확한 직무기술, 통제된 환경, 정확한 예측 등을 원한다.
-미리 준비할 시간을 준다.
-직접적인 아이디어의 장단점을 제공한다.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갑작스런 변화가 없다는 확신을 주어라.
-부분이 전체와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설명하는 정확한 직무내용을 제공하라.
-체계적이고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설명하라.
-동의한다면 구체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면 사람이 아니라 사실에 관해 그렇게 하라.
■ 이들은 상황의 안정성, 변화에 적응할 시간, 그룹과의 일체감, 일상적인 업무, 전문적인 분야 들을 원한다.
-진실하며, 사적이고, 신뢰로운 환경을 제공하라.
-한 개인으로서의 진실한 관심을 보여라.
-그들에게 명료함을 주기 위해, '어떻게'에 관한 질문을 대답하는데 초점을 두어라.
-변화를 원할 경우, 비위협적인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적응할 시간을 주어라.
-목표와 역할, 또는 절차와 장소 등을 명확히 제시하라.
-그들의 행동이 어떻게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현재 업무를 촉진시키게 되는지를 강조하라.
■ 행동유형의 판독 |
개발자형 - Developer | ||
정서 | :독자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 |
목표 | :새로운 기회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자신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정도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독자적으로 문제의해결책을 찾는다 :개인적인 힘을 발휘한다. | |
조직에의 공헌 | :책임전가를 피한다 :참신하거나 혁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 |
지나친 점 |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람과 상황을 조종한다. | |
압력 아래서 | :일을 끝내야 할 때 혼자가 된다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자신의 뜻대로 하지 못하거나 도전의 문이 막혀버리면 공격적으로 된다. | |
두려움 | :지루함 :영향력을 상실하는 것 | |
효과증진책 | :인내, 이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사람들과 협조한다 :업무의 질에 관심을 갖고 업무를 끝까지 철저하게 수행한다. |
객관주의형 - Objective thinker | ||
정서 | :다른 사람을 공격하거나 공격당하지 않으려한다. | |
목표 | :정확성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사실에 기초한 자료, 논리적인 주장 | |
조직에의 공헌 | :용어,이슈,절차,상환 등의 의미를 명확히 정의한다 :정보를 수집한다 :자신 및 다른 사람의 업무 수행을 평가하고 분석한다. | |
지나친 점 | :지나치게 분석적이다. | |
압력 아래서 | :걱정이 많아진다. | |
두려움 | :자신 및 다른 사람의 불합리한 행동 :다른 사람에게 조롱받는 것 | |
효과증진책 | :자신을 드러낸다 :감정을 억누르지 않는다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말한다. |
결과지향형 - Result-oriented | ||
정서 | :자신감을 강하게 표현한다 :개인주의적 성향을 솔직하게 보여준다. | |
목표 | :상황을 주도함, 자기가 하는 일을 독자적으로 선택함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과제를 빠르게 성취하는 능력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강한 성격, 자기 주장 | |
조직에의 공헌 | :"뭔가를 보여준다"는 식의 태도와 행동 | |
지나친 점 | :성급함, 승부를 향한 경쟁심 | |
압력 아래서 | :비판적으로 되고, 남의 흠을 잡는다 :팀에 참여하지 않으려 한다 :타인의 권한을 침해한다. | |
두려움 | :다른 사람에게 이용당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일이 빨리 진척되지 않는 것 :다른 사람과 너무 가깝게 되거나 약해보이는 것 | |
효과증진책 |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말한다 :문제를 해결할 때,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제안을 구한다 :다른 사람에게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관심을 보인다. 좀 더 인내심을 갖고 겸손해진다. |
설득형 - Persuader | ||
정서 | :사람을 신뢰한다 :열정적이다. | |
목표 | :권위와 명성 :지위를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상징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언어 표현 능력 :융통성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우호적이고 솔직한 태도 :개방적인 태도 :뛰어난 언변 | |
조직에의 공헌 | :설득을 잘한다. 다른 사람에게 결론을 잘 이끌어 낸다 :책임을 위임한다 :침착하고 자신감이 있다. | |
지나친 점 | :지나치게 열정적이고 낙관적이다 :지나치게 설득하려 한다. | |
압력 아래서 | :마음이 약해지면서 쉽게 설득당한다 :좋은 인상을 주고자 할 때는 일을 짜임새 있게 처리한다. | |
두려움 | :변화가 없는 환경 :복잡한 관계 | |
효과증진책 | :어려운 과제를 수행한다 :업무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세부 사항에 관심을 갖는다 :정보를 객관적으로 분석한다:총체적인 시야를 갖는다. |
성취자형 - Achiever | ||
정서 | :의욕적이고 근면하다 :계획한 일을 끝내지 못하면 좌절감을 나타낸다. | |
목표 | :개인적 목표가 뚜렷하다. 따라서 조직의 목표가 개인적 목표와 일치하지 않을 때는 개인적 목표를 위해 조직을 떠나기도 한다.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구체적 성과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자신의 일에 책임을 진다. | |
조직에의 공헌 | :중요한 성과를 가져 올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여 달성한다. | |
지나친 점 | :지나치게 자기 의존적이다:일에 몰두한다. | |
압력 아래서 | :욕구불만이 되기도 하고, 참을성이 없어진다:일을 남에게 맡기기보다는 자신이 직접 하게 된다. | |
두려움 | :다른 사람의 업무 수준이 낮을까봐 두려워한다. 다른 사람과 경쟁한다. | |
효과증진책 |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양자택일식 사고 방식을 줄인다 :과제의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하고 대체안을 찾는다. |
실천형 - Practitioner | ||
정서 | :노력과 전문적인 업무수행면에서 다른 사람에게 뒤지지 않으려 한다. | |
목표 | :자신의 개인적 발전에 대한 강한 욕구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엄격한 자기관리, 자제력 :지위와 자기 향상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새로운 기술을 향상시키는 능력과 자신감 :올바른 절차 및 활동을 개발하고 따른다. | |
조직에의 공헌 | :업무나 사람들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능숙하게 해결한다 :전문성이 있는 일에 능하다. | |
지나친 점 | :지나치게 자신의 목표를 생각한다 :다른 사람에게 다소 비현실적인 기대를 한다. | |
압력 아래서 | :감정을 억제한다 :비판에 민감해진다. | |
두려움 |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너무 쉽게 예측하는 것 :중요한 존재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 | |
효과증진책 | :공동의 이익을 위해 성의있게 협력한다 :중요한 임무를 적절한 사람에게 위임한다. |
완벽주의형 - Perfectionist | ||
정서 | :일을 정확히 처리하는 능력이 있다 :자제력이 있다 :신중하다 | |
목표 | :안정되고 예측 가능한 결과 성취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엄격한 기준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관심, 일을 정확히 처리하려는 노력 | |
조직에의 공헌 | :양심적이다 :계속적인 평가를 통해 기준을 유지한다 :품질관리 | |
지나친 점 | :실패를 피하기 위해 규정된 절차를 지나치게 엄격히 고수한다 :과거에 알았던 사람이나 사용했던 제품이나 과정에 너무 의존한다. | |
압력 아래서 | :빈틈이 없고 외교적 수완을 발휘한다. | |
두려움 | :다른 사람과의 적대적인 관계 | |
효과증진책 | :역할에 융통성을 갖는다 :독립성과 상호의존성을 갖는다 :자신을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믿는다. |
전문가형 - Specialist | ||
정서 | :온화하고, 협조적이다. | |
목표 | :현상유지 :질서있는 환경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일차적으로 우정을, 그 다음으로 능력을 고려한다.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업무수행 행동의 일관성 :다른사람과 조화 | |
조직에의 공헌 | :단기 계획에 능하다. 예측 가능하고 일관성이 있다 :일정한 페이스를 유지한다. | |
지나친 점 | :겸손 :위험 회피 :혁신에 소극적으로 저항한다. | |
압력 아래서 | :권력자나 그룹의 생각에 따른다. | |
두려움 | :변화, 혼란한 상황 | |
효과증진책 | :자신의 견해나 생각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눈다 :일의 결과의 피드백에 대하여 자신감을 갖는다 :업무처리에 빠른 지름길을 찾는다 |
중개자형 - Agent | ||
정서 | :타인의 호의를 잘 받아들인다 :타인의 적대적 행위를 거부한다. | |
목표 | :타인에게 받아들여지는 것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관대함과 포용력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타인에 대한 이해 :우정 | |
조직에의 공헌 | :동료나 부하에게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한다. 타인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한다. 업무환경을 조화롭게 만든다 :봉사 정신이 투철하다. | |
지나친 점 | :친절 | |
압력 아래서 | :필요하다면 사실에 입각한 정보나 친분을 이용하여 타인을 설득한다. | |
두려움 | :의견차이 :갈등 | |
효과증진책 | :장신의 장점과 능력을 인식한다 :결단력과 자기주장 :필요한 때 "아니오"라고 말한다 |
직감형 - Inspirational | ||
정서 | :공격을 받아들인다 :우정이나 사랑 등에 대한 욕구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 |
목표 | :환경이나 사람들을 주도하고 통제한다.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개인적인 장점,성격,사회적 힘 등을 어떻게 표현하는가의 정도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사람을 끌어들인다 :지시나 위협을 하거나, 보상을 준다. | |
조직에의 공헌 | :사람을 움직인다 :일을 솔선하여 시도한다. 사람의 능력에 대해 많은 것을 요구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면 칭찬을 하고 그렇지 못하면 경계를 한다. | |
지나친 점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 |
압력 아래서 | :방법을 짜낸다 :호전적이고 공격적으로 된다. | |
두려움 | :너무 부드럽게 보이는 것 :사회적 지위의 상실 | |
효과증진책 | :다른 사람을 진심으로 이해한다 :필요하다면 다른 사람의 개인적 발전을 돕는다. |
창조형 - Creative | ||
정서 | :공격을 받아들인다 :표현을 억제한다. | |
목표 | :과제를 주도한다 :독자적으로 실적을 올린다.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자신의 개인적인 기준 :업무를 수행할 때 보여주는 아이디어의 진취성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업무 또는 과제를 수행할 때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고 새로운 방법을 시도한다. | |
조직에의 공헌 | :변화를 계획하거나 주도한다. | |
지나친 점 | :퉁명스러움 :비판적 태도, 생색내는 태도 | |
압력 아래서 | :단조로운 일에 쉽게 싫증을 낸다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제한받으면 불쾌하게 생각한다 :독립적으로 행동한다. | |
두려움 | :남에게 영향력이 없는 것 :업무수행이 자신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 | |
효과증진책 | :따뜻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조직에는 일반적으로 따라야 할 규칙이나 관례가 있다는 인식 |
촉진자형 - Promoter | ||
정서 | :다른 사람을 쉽게 받아들인다. | |
목표 | :다른 사람들에게 인기, 인정받음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언어 표현 능력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타인을 칭찬한다 :기회를 준다 :호의적이다. | |
조직에의 공헌 | :긴장을 완화한다 :사람을 격려해주고 업무를 촉진시킨다. | |
지나친 점 | :지나치게 칭찬한다 :지나치게 낙천적이다. | |
압력 아래서 | :부주의하고 감상적으로 된다 :일을 완수할 때 짜임새가 없다. | |
두려움 | :사회적 인정과 자신의 가치를 상실하는 것 | |
효과증진책 |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객관성을 유지한다 :긴박감을 갖는다 :감정을 조절한다 :약속과 업무를 끝까지 이행한다. |
카운셀러형 - Counselor | ||
정서 | :사귀기 쉽다:감정이 풍부하고 이해심이 많다 | |
목표 | :우정을 지키는 것 :사람을 행복하게 해 주는 것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사람의 긍정적인 면을 보고 긍정적으로 수용해 줌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개인적인 관계 : "오는 사람을 거절하지 않는" 방침 | |
조직에의 공헌 | :안정되어 있고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대인관계의 폭이 넓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이해 한다. | |
지나친 점 | :지나치게 관대하다:간접적인 방법을 취한다. | |
압력 아래서 | :지나치게 격의없고 융통적으로 된다 :사람을 구분하지 않고 누구나 지나치게 신뢰한다. | |
두려움 | :다른 사람에게 압력을 주는 것 :해를 끼쳤다고 비난받는 것 | |
효과증진책 | :현실적인 기한을 설정한다 :주도적으로 과제를 수행한다. |
탐구자형 - Investigator | ||
정서 | :침착하다,자제력이 있다. | |
목표 | :공식적인 지위에서 비롯되는 권력 : 지위와 권한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사실적인 정보의 사용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의지가 강하고 끈기가 있다. | |
조직에의 공헌 | :철저한다.세부적인 사항에 관심을 갖는다 : 단독으로 혹은 소그룹에서 일할 때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 |
지나친 점 | :무뚝뚝하다 :다른 사람을 의심한다. | |
압력 아래서 | :갈등의 원인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상처받은 일을 언제까지나 생각한다. | |
두려움 | :많은 사람들과 관련되는 것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생각을 설명하는 것 | |
효과증진책 | :융통성을 갖는다 :다른 사람을 받아들인다 :다른 사람과 적극적인 관계를 맺는다. |
평가자형 - Appraiser | ||
정서 |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는 욕구가 강하다 | |
목표 | :재능있게 일을 수행하여 이기는 것 | |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 :행동을 선도하는 능력 | |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 :강한 경쟁심 | |
조직에의 공헌 | :사람을 설득하고 격려하여 목표를 달성한다. | |
지나친 점 | :권위나 지위를 간접적으로 사용한다. | |
압력 아래서 | :침착성을 잃고, 비판적으로 되며, 참을성이 없어진다. | |
두려움 | :패배하는 것, 다른 사람에게 나쁘게 보이는 것 | |
효과증진책 | :맡은 일을 직접 끝까지 완수한다 :다른 사람에게 불만을 표현할 때도 그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살핀다 :일의 속도를 조절한다. |
아이 - Dominance(주도형) |
|
부모 - Dominance(주도형) |
|
학생 - Dominance(주도형) |
|
교사 - Dominance(주도형) |
|
아이 - Influence(사교형) |
|
부모 - Influence(사교형) |
|
학생 - Influence(사교형) |
|
교사 - Influence(사교형) |
|
아이 - Conscientiousness(신중형) |
|
부모 - Conscientiousness(신중형) |
|
학생 - Conscientiousness(신중형) |
|
교사 - Conscientiousness(신중형) |
|
아이 - Steadiness(안정형) |
|
부모 - Steadiness(안정형) |
|
학생 - Steadiness(안정형) |
|
교사 - Steadiness(안정형)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