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9월 16일 목요일

[펌]DiSC 행동유형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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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 행동유형 정의하기

D 행동 경향이 높은 사람




1. 자아가 강하다.
2. 목표 지향적이다.
3. 도전에 의해 동기부여된다.
4. 통제권을 상실하거나, 이용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i 행동 경향이 높은 사람




1. 낙관적이다.
2. 사람 지향적이다.
3. 사회적 인정에 의해 동기부여된다.
4. 사람들로부터 배척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5. 압력하에서 일을 체계적으로 처리 못 할 수 있다.


S 행동 경향이 높은 사람




1. 정해진 방식으로 일을 수행한다.
2. 팀 지향적이다.
3. 현재의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에 의해 동기부여된다.
4. 안정성을 상실하고, 변화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5. 압력하에서 지나치게 남을 위해 자신을 양보한다.


C 행동 경향이 높은 사람




1. 세부적인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고, 분석적이다.
2. 과업 지향적이다.
3. 정확성과 양질을 요구하는 것에 의해 동기부여된다.
4. 자신이 수행하는 작업에 대해 비판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5. 압력하에서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기대가 높고 지나치게 비판적일 수 있다.


 





DiSC 행동유형 특성

 



 





DiSC 동기요인

 



 





DiSC 선호하는 환경


 





DiSC 회피하는 상황


 





DiSC 갈등 상황시 행동


 





DiSC 효과증진 전략


 


 





이런 행동유형과 함께 일할 때는...

 



















D 주도형(Dominance)

i 사교형(Influence)



■ 이들은 권위, 도전, 지위, 자유, 다양한    활동, 성장, 진보의 기회 등을 원한다.


-직접적으로, 간략하게 요점을 말하라. -'어떻게'가 아니라 '무엇'을 질문하라. -그들이 원하는 일, 결과에 초점을 두어라. -결과를 얻고, 문제를 해결하며, 책임을 질 사항을 개략적으로 설명하라.
-특징적 아이디어나 접근방법의 잇점을 논리적으로 강조하라.
-어떤 것에 동의할 때는 사람보다는 사실과 아이디어에 동의하라.
-시간이 요구되는 것이라면 최종결과나 목표와 관련지어 시간을 이야기해 주어라.



■ 이들은 사회적인 인정, 인기, 함께 이야기할 사람, 통제나 세부적인 것들로부터의 자유, 우호적인 작업조건, 능력에 대한 인정, 소속감 등을 원한다.


-우호적이고 다정한 환경을 제공하라.
-아이디어, 사람, 그리고 자신의 직관에 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라.
-말을 행동으로 옮기게 할 아이디어를 제공하라.
-아이디어에 관한 다른 사람들의 평을 제공하라.
-자극적이고, 사회적인 활동을 할 시간을 주어라 / 참여적인 관계를 형성하라.
-세세한 것은 글로 적어주어라.
-과업에 대한 보상을 주어라.


C 신중형(Conscientiousness)

S 안정형(Steadiness)




■ 이들은 개인적인 자율성, 계획된 변화, 개인적인 관심사, 정확한 직무기술, 통제된 환경, 정확한 예측 등을 원한다.


-미리 준비할 시간을 준다.
-직접적인 아이디어의 장단점을 제공한다.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갑작스런 변화가 없다는 확신을 주어라.
-부분이 전체와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설명하는 정확한 직무내용을 제공하라.
-체계적이고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설명하라.
-동의한다면 구체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면 사람이 아니라 사실에 관해 그렇게 하라.



■ 이들은 상황의 안정성, 변화에 적응할 시간, 그룹과의 일체감, 일상적인 업무, 전문적인 분야 들을 원한다.


-진실하며, 사적이고, 신뢰로운 환경을 제공하라.
-한 개인으로서의 진실한 관심을 보여라.
-그들에게 명료함을 주기 위해, '어떻게'에 관한 질문을 대답하는데 초점을 두어라.
-변화를 원할 경우, 비위협적인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적응할 시간을 주어라.
-목표와 역할, 또는 절차와 장소 등을 명확히 제시하라.
-그들의 행동이 어떻게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현재 업무를 촉진시키게 되는지를 강조하라.


 





행동유형의 판독










































개발자형 - Developer
정서   :독자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목표   :새로운 기회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자신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정도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독자적으로 문제의해결책을 찾는다
:개인적인 힘을 발휘한다.
조직에의 공헌   :책임전가를 피한다
:참신하거나 혁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지나친 점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람과 상황을 조종한다.
압력 아래서   :일을 끝내야 할 때 혼자가 된다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자신의 뜻대로 하지
못하거나 도전의 문이 막혀버리면 공격적으로 된다.
두려움   :지루함
:영향력을 상실하는 것
효과증진책   :인내, 이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사람들과 협조한다
:업무의 질에 관심을 갖고 업무를 끝까지
철저하게 수행한다.









































객관주의형 - Objective thinker
정서   :다른 사람을 공격하거나 공격당하지 않으려한다.
목표   :정확성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사실에 기초한 자료, 논리적인 주장
조직에의 공헌   :용어,이슈,절차,상환 등의 의미를 명확히 정의한다
:정보를 수집한다
:자신 및 다른 사람의 업무 수행을 평가하고 분석한다.
지나친 점   :지나치게 분석적이다.
압력 아래서   :걱정이 많아진다.
두려움   :자신 및 다른 사람의 불합리한 행동
:다른 사람에게 조롱받는 것
효과증진책   :자신을 드러낸다
:감정을 억누르지 않는다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말한다.


 










































결과지향형 - Result-oriented
정서   :자신감을 강하게 표현한다
:개인주의적 성향을 솔직하게 보여준다.
목표   :상황을 주도함, 자기가 하는 일을 독자적으로 선택함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과제를 빠르게 성취하는 능력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강한 성격, 자기 주장
조직에의 공헌   :"뭔가를 보여준다"는 식의 태도와 행동
지나친 점   :성급함, 승부를 향한 경쟁심
압력 아래서   :비판적으로 되고, 남의 흠을 잡는다
:팀에 참여하지 않으려 한다
:타인의 권한을 침해한다.
두려움   :다른 사람에게 이용당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일이 빨리 진척되지 않는 것
:다른 사람과 너무 가깝게 되거나
약해보이는 것
효과증진책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말한다
:문제를 해결할 때,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제안을 구한다
:다른 사람에게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관심을 보인다. 좀 더 인내심을 갖고 겸손해진다.


 










































설득형 - Persuader
정서   :사람을 신뢰한다
:열정적이다.
목표   :권위와 명성
:지위를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상징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언어 표현 능력
:융통성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우호적이고 솔직한 태도
:개방적인 태도
:뛰어난 언변
조직에의 공헌   :설득을 잘한다. 다른 사람에게 결론을
잘 이끌어 낸다
:책임을 위임한다
:침착하고 자신감이 있다.
지나친 점   :지나치게 열정적이고 낙관적이다
:지나치게 설득하려 한다.
압력 아래서   :마음이 약해지면서 쉽게 설득당한다
:좋은 인상을 주고자 할 때는 일을 짜임새
있게 처리한다.
두려움   :변화가 없는 환경
:복잡한 관계
효과증진책   :어려운 과제를 수행한다
:업무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세부 사항에 관심을 갖는다
:정보를 객관적으로 분석한다:총체적인 시야를 갖는다.


 










































성취자형 - Achiever
정서   :의욕적이고 근면하다
:계획한 일을 끝내지 못하면 좌절감을
나타낸다.
목표   :개인적 목표가 뚜렷하다. 따라서 조직의 목표가 개인적 목표와 일치하지 않을 때는 개인적 목표를 위해 조직을 떠나기도 한다.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구체적 성과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자신의 일에 책임을 진다.
조직에의 공헌   :중요한 성과를 가져 올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여 달성한다.
지나친 점   :지나치게 자기 의존적이다:일에 몰두한다.
압력 아래서   :욕구불만이 되기도 하고, 참을성이 없어진다:일을 남에게 맡기기보다는 자신이 직접 하게 된다.
두려움   :다른 사람의 업무 수준이 낮을까봐 두려워한다. 다른 사람과 경쟁한다.
효과증진책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양자택일식 사고 방식을 줄인다
:과제의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하고 대체안을 찾는다.


 










































실천형 - Practitioner
정서   :노력과 전문적인 업무수행면에서 다른 사람에게 뒤지지 않으려 한다.
목표   :자신의 개인적 발전에 대한 강한 욕구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엄격한 자기관리, 자제력
:지위와 자기 향상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새로운 기술을 향상시키는 능력과 자신감
:올바른 절차 및 활동을 개발하고 따른다.
조직에의 공헌   :업무나 사람들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능숙하게 해결한다
:전문성이 있는 일에 능하다.
지나친 점   :지나치게 자신의 목표를 생각한다
:다른 사람에게 다소 비현실적인 기대를 한다.
압력 아래서   :감정을 억제한다
:비판에 민감해진다.
두려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너무 쉽게 예측하는 것
:중요한 존재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
효과증진책   :공동의 이익을 위해 성의있게 협력한다
:중요한 임무를 적절한 사람에게 위임한다.


 










































완벽주의형 - Perfectionist
정서   :일을 정확히 처리하는 능력이 있다
:자제력이 있다
:신중하다
목표   :안정되고 예측 가능한 결과 성취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엄격한 기준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관심, 일을 정확히 처리하려는 노력
조직에의 공헌   :양심적이다
:계속적인 평가를 통해 기준을 유지한다
:품질관리
지나친 점   :실패를 피하기 위해 규정된 절차를 지나치게 엄격히 고수한다
:과거에 알았던 사람이나 사용했던 제품이나 과정에 너무 의존한다.
압력 아래서   :빈틈이 없고 외교적 수완을 발휘한다.
두려움   :다른 사람과의 적대적인 관계
효과증진책   :역할에 융통성을 갖는다
:독립성과 상호의존성을 갖는다
:자신을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믿는다.


 










































전문가형 - Specialist
정서   :온화하고, 협조적이다.
목표   :현상유지
:질서있는 환경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일차적으로 우정을, 그 다음으로 능력을
고려한다.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업무수행 행동의 일관성
:다른사람과 조화
조직에의 공헌   :단기 계획에 능하다. 예측 가능하고
일관성이 있다
:일정한 페이스를 유지한다.
지나친 점   :겸손
:위험 회피
:혁신에 소극적으로 저항한다.
압력 아래서   :권력자나 그룹의 생각에 따른다.
두려움   :변화, 혼란한 상황
효과증진책   :자신의 견해나 생각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눈다
:일의 결과의 피드백에 대하여 자신감을
갖는다
:업무처리에 빠른 지름길을 찾는다


 










































중개자형 - Agent
정서   :타인의 호의를 잘 받아들인다
:타인의 적대적 행위를 거부한다.
목표   :타인에게 받아들여지는 것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관대함과 포용력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타인에 대한 이해
:우정
조직에의 공헌   :동료나 부하에게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한다. 타인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한다.
업무환경을 조화롭게 만든다
:봉사 정신이 투철하다.
지나친 점   :친절
압력 아래서   :필요하다면 사실에 입각한 정보나 친분을
이용하여 타인을 설득한다.
두려움   :의견차이
:갈등
효과증진책   :장신의 장점과 능력을 인식한다
:결단력과 자기주장
:필요한 때 "아니오"라고 말한다










































직감형 - Inspirational
정서   :공격을 받아들인다
:우정이나 사랑 등에 대한 욕구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목표   :환경이나 사람들을 주도하고 통제한다.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개인적인 장점,성격,사회적 힘 등을 어떻게 표현하는가의 정도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사람을 끌어들인다
:지시나 위협을 하거나, 보상을 준다.
조직에의 공헌   :사람을 움직인다
:일을 솔선하여 시도한다. 사람의 능력에 대해 많은 것을 요구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면 칭찬을 하고 그렇지 못하면 경계를 한다.
지나친 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압력 아래서   :방법을 짜낸다
:호전적이고 공격적으로 된다.
두려움   :너무 부드럽게 보이는 것
:사회적 지위의 상실
효과증진책   :다른 사람을 진심으로 이해한다
:필요하다면 다른 사람의 개인적 발전을
돕는다.


 










































창조형 - Creative
정서   :공격을 받아들인다
:표현을 억제한다.
목표   :과제를 주도한다
:독자적으로 실적을 올린다.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자신의 개인적인 기준
:업무를 수행할 때 보여주는 아이디어의
진취성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업무 또는 과제를 수행할 때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고 새로운 방법을 시도한다.
조직에의 공헌   :변화를 계획하거나 주도한다.
지나친 점   :퉁명스러움
:비판적 태도, 생색내는 태도
압력 아래서   :단조로운 일에 쉽게 싫증을 낸다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제한받으면 불쾌하게 생각한다
:독립적으로 행동한다.
두려움   :남에게 영향력이 없는 것
:업무수행이 자신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
효과증진책   :따뜻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조직에는 일반적으로 따라야 할 규칙이나
관례가 있다는 인식


 










































촉진자형 - Promoter
정서   :다른 사람을 쉽게 받아들인다.
목표   :다른 사람들에게 인기, 인정받음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언어 표현 능력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타인을 칭찬한다
:기회를 준다
:호의적이다.
조직에의 공헌   :긴장을 완화한다
:사람을 격려해주고 업무를 촉진시킨다.
지나친 점   :지나치게 칭찬한다
:지나치게 낙천적이다.
압력 아래서   :부주의하고 감상적으로 된다
:일을 완수할 때 짜임새가 없다.
두려움   :사회적 인정과 자신의 가치를 상실하는 것
효과증진책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객관성을 유지한다
:긴박감을 갖는다
:감정을 조절한다
:약속과 업무를 끝까지 이행한다.


 










































카운셀러형 - Counselor
정서   :사귀기 쉽다:감정이 풍부하고 이해심이 많다
목표   :우정을 지키는 것
:사람을 행복하게 해 주는 것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사람의 긍정적인 면을 보고 긍정적으로
수용해 줌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개인적인 관계
: "오는 사람을 거절하지 않는" 방침
조직에의 공헌   :안정되어 있고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대인관계의 폭이 넓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이해 한다.
지나친 점   :지나치게 관대하다:간접적인 방법을 취한다.
압력 아래서   :지나치게 격의없고 융통적으로 된다
:사람을 구분하지 않고 누구나 지나치게
신뢰한다.
두려움   :다른 사람에게 압력을 주는 것
:해를 끼쳤다고 비난받는 것
효과증진책   :현실적인 기한을 설정한다
:주도적으로 과제를 수행한다.


 










































탐구자형 - Investigator
정서   :침착하다,자제력이 있다.
목표   :공식적인 지위에서 비롯되는 권력
: 지위와 권한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사실적인 정보의 사용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의지가 강하고 끈기가 있다.
조직에의 공헌   :철저한다.세부적인 사항에 관심을 갖는다
: 단독으로 혹은 소그룹에서 일할 때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지나친 점   :무뚝뚝하다
:다른 사람을 의심한다.
압력 아래서   :갈등의 원인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상처받은 일을 언제까지나 생각한다.
두려움   :많은 사람들과 관련되는 것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생각을 설명하는 것
효과증진책   :융통성을 갖는다
:다른 사람을 받아들인다
:다른 사람과 적극적인 관계를 맺는다.


 










































평가자형 - Appraiser
정서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는 욕구가 강하다
목표   :재능있게 일을 수행하여 이기는 것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행동을 선도하는 능력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강한 경쟁심
조직에의 공헌   :사람을 설득하고 격려하여 목표를 달성한다.
지나친 점   :권위나 지위를 간접적으로 사용한다.
압력 아래서   :침착성을 잃고, 비판적으로 되며, 참을성이 없어진다.
두려움   :패배하는 것, 다른 사람에게 나쁘게
보이는 것
효과증진책   :맡은 일을 직접 끝까지 완수한다
:다른 사람에게 불만을 표현할 때도 그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살핀다
:일의 속도를 조절한다.







아이 - Dominance(주도형)



  • 자신감이 넘친다.
  • 고집이 세고 자기 주관이 뚜렷하여
    독자적인 행동을 잘하고 남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 모험심이 강하여 새로운 시도나
    활동을 하기를 좋아한다.
  • 위험부담되는 일에서도 대면하여
    부모나 교사의 지시나 행동교정을
    위한 꾸중에 말대꾸를 하거나
    거칠게 반항하기도 한다.
  • 과제나 일을 빨리 끝내는 경향이 있고
    자기 뜻대로 일이 제대로 안되면
    화를 잘 내기도 한다.
  • 경쟁심이 강해서 운동경기나 게임에서
    이겨야 직성이 풀린다.
  • 직선적으로 말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솔직하고 시원한 점은 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퉁명하거나 거칠게
    보이기도 한다.






부모 - Dominance(주도형)



  •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서 세워진 규칙,
    원칙을 자녀들이 그대로 순종하기를 바란다.
  • 부모의 기준에 위배되거나 반대되면
    체벌을 해서라도 지키게하려한다.
  • 목표를 높게잡고 일생동안 매진하여
    성공하기를 기대한다.
  • 지시적인 부모의 사랑을 자녀가 수용하지
    못하고 반발하거나 수용하지 못하고
    간접적인 저항을 하면 계속해서 잔소리하며
    자녀들의 불순종을 무시하고 강압적인
    부모가 될 수 있다.






학생 - Dominance(주도형)



  • 공부,숙제 등 과제나 일을 자발적으로
    시작함
  • 자신의 속도대로 빠르게 추진하고 집중력이
    강함.
  • 서론이나 주변사항보다는 핵심사항,
    중요점에 바로 들어감.
  • 즉각적으로 결과를 얻기 원함.
  • 당장 써먹을 수 있는 것에 관심이 높음
  • 도전적 과제를 원하고 가만히 앉아서
    듣기보다는 실험하고 움직이고 체험을 원함.
  • 수업에 불만사항이 있으면 교사에게 불만을
    직접 표현함.






교사 - Dominance(주도형)



  • 수업목표와 훈련상황을 강하게 통제하여
    수업분위기와 질서를 강하게 잡아가려는
    욕구가 강함
  • 수업계획, 일정대로 진행하여 학습목표를
    빨리 달성하려 함.
  •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 난처하게 만드는
    질문, 농담같은 질문은 교사에 대한
    도전으로 생각하고 무시하거나 강하게
    반발, 꾸중으로 대응할 수 있음.
  • 학습자의 참여보다는 자신의 방식과 주어진
    과제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감.
  • 화가 나면 큰소리를 치거나 징계를 위해
    회초리, 벌을 줄 수도 있음






아이 - Influence(사교형)



  • 사람과의 사귐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쉽게 친구를 사귄다.
  • 상대방의 감정을 잘 파악하는 직관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대방의 기분을 잘
    맞추어 줄 줄 안다.
  • 매사를 낙천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웃음이 많고 유머감각이 있는 분위기
    메이커다.
  • 희노애락 감정표현을 잘하여 애교가
    많고 생동감이 있다.
  • 예의를 지켜야할 장소나 시간에도
    틔는 행동을 하기도 하여 버릇이 없다는
    말을 듣기도 하며 실패나 사태의 심각성
    등에 대해서 심각하게 느끼지 않기도 하다.
  •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남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거나 자기 맘에 안들을
    때는 잘 토라지기도 한다.






부모 - Influence(사교형)



  • 자녀에 대한 애정표현을 겉으로 잘 드러낸다.
  • 자녀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해주려는 허용적인 부모이다.
  • 자녀의 빗나간 행동이나 잘못을 엄하게
    다스리거나 일관성있게 훈육하지 못한다.
  • 용돈을 잘 주거나 여행, 모험적인 행동,
    외식 등 자녀들과 함께 생활을 즐기는
    편이다.






학생 - Influence(사교형)



  • 자신의 재능을 친구와 선생님에게
    보여주고 싶은 욕구가 강함.
  • 교사의 질문에 본인이 답을 몰라도
    아주 빠르게 손을 들고 나서 생각함.
  • 외모,복장,말하는 태도에 신경을 씀.
  • 자신의 인기관리에 관심이 높음.
  • 표현은 적극적으로 잘하나 체계적,
    논리적, 분석적이지 못함.
  • 특권의식,공주병,왕자병 등 남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의식이 강함.






교사 - Influence(사교형)



  • 학습활동시 상호작용, 토의, 활동,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활용한다.
  • 사례제시, 상황이야기, 자신의 경험
    등을 많이 사용한다.
  • 수업시간을 넘겨가면서 열정적으로
    얘기함.
  • 수업준비를 사소한 것까지 철저하게
    준비하지는 못해도 재치있게 대응.
  • 수업시간에 늦을 수 있고 일찍 끝낼 수
    있음.
  • 유머감각이 있어 수업분위기를
    활성화시킴.






아이 - Conscientiousness(신중형)



  • 자기절제가 가장 잘 된다.
  • 자신에 대한 기준이 높고 타인에 대한
    기준도 높이 기대를 하기 때문에 기준에
    맞지 않을 때는 불편하게 생각하거나
    비판적이 된다.
  • 매사에 주의가 깊고 조심스럽게 행동하며
    예의가 바르다.
  •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면이 강하다.
  • 친구를 사귀는데는 신중하고 낯을 가리기
    때문에 사회성은 부족하다
  • 높은 직관력이 있고 올바른 행동과 사고를
    하려는 경향이 있고 은근히 자기고집이 있다.






부모 - Conscientiousness(신중형)



  • 자녀를 바르고 남들에게 인정받고 칭창받는
    완벽한 자녀를 양육하고 싶어한다..
  • 자녀들에게 감정표현을 잘하지 못하여
    칭찬에 인색하다.
  • 부모의 요구사항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설명
    하고 자녀가 그대로 실행하는지 체크한다.
  • 자녀에게도 스트레스를 주고 부모 자신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다






학생 - Conscientiousness(신중형)



  • 수업, 숙제, 시험, 점수 등에 관심이 많고
    민감함.
  • 세부적 사실, 자료 등에 관해 깊이알기를 원함.
  • 수업시간, 쉬는 시간에 남들과 어울리기
    보다는 조용히 자신의 자리를 지킴.
  • 혼자서 공부하고나 독립된 공간에서 작업
    하기를 바람.
  • 호기심이 있어 구체적이고 "왜?(why)"라는
    질문이 많음.
  • 수업에서 남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적으나 자신의 기준은 높음






교사 - Conscientiousness(신중형)



  • 사전준비와 계획이 철저하다.
  • 구체적인 사실, 데이터로 자세하게 설명.
  • 규칙을 엄격하게 지키고 출석, 지각, 숙제,
    과제검사를 철저하게 함.
  • 학생들에게 공평무사하게 대함.
  • 학생들에게 감정표현을 자제함.
  • 수업을 재미있게 하기위해 다양한 활동,
    게임 등 시간주는데 인색함.






아이 - Steadiness(안정형)



  • 일반적으로 조용하며 착한 아이라는
    평을 듣는다.
  • 시키거나 주어진 일을 성실하고
    꾸준하게 잘한다.
  • 남들앞에 나서서 이끌기보다는 옆에서
    뒤에서 소리내지 않고 도와주는 일을
    잘하는 봉사정신 강한 아이다.
  • 자기주장이 강하기 못하고 변화나
    위험부담이 되는 일은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기 때문에 빨리
    결과를 만들어 내지는 못하지만
    인내심이 있고 참을성이 있게 꾸준히
    한가지 일을 성취하는 편이다.






부모 - Steadiness(안정형)



  • 자녀에게 안정감을 준다.
  • 자녀에게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조용하면서 편한 관계를 갖는다.
  • 자녀와 다른 사람들에게 성실하게
    봉사하고 희생한다.
  • 화가 나도 속으로 삭이려한다.
  • 지나친 수용성이 자녀를 부모의존형이나
    나약하게 만들 수 있다.






학생 - Steadiness(안정형)



  • 수업시간에 늦지않게 잘 참석하고 수업
    태도가 성실한 편임.
  • 단원목표, 내용 등 모든것을 이해하기 원함.
  • 교사나 친구들에게 은근히 신임받기를
    기대한다.
  • 수업행동이 예측가능하고 진지한 편임.
  • 자발적인 발표는 하지 않지만 지적하면
    그때 서야 자신의 생각을 수줍게 말함.
  • 교사의 강의내용을 자세하게 많이 필기함.
  • 학습내용, 자료, 사실을 비판적으로
    따져보기보다 그대로 수용하려함.






교사 - Steadiness(안정형)



  • 수업의 단계와 절차를 중시하고
    전통적인 수업규칙과 방식을 선호함.
  • 전체의 통일성, 일관성있게 수업을 진행함.
  • 수업내용을 제시하고 설명하는 시간이 많음.
  • 학습자와의 개인적 관계를 중시함.
  • 전체적인 것(숲을 보기)보다 구체적인
    (나무를 보기)에 관심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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