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심을 잊지 못하는 습성에서 벗어나라! 또 어떠한 손실을 회복하려고 애쓰지 말라. 도박꾼이 많은 돈을 찾으려다가 더 크게 손실을 보듯이 점점 회복하기 어려운 구덩이에 빠지게 된다. 하나의 손실을 하나로서 끝내게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일이다. 만일 당신의 가슴에서 어떤 근심이나 분함이나 원한이나 애석한 마음이 떠나지 않는다면 그때는 고요히 가슴에 손을 얹고 스스로 물어 보라. 과연 그 일이 얼마만한 가치를 가진 일인가? 오래 마음속에 썩힐 만한 가치 있는 일인가? 또 근심하고 원망함으로써 좋은 상태가 올 것인가? 당신은 당신의 생활을 평화롭고 유익하게 전개하고 싶지는 않은가? 그렇다면 그 근심과 분하다는 감정에서 속히 벗어나라! 왜냐하면 당신의 귀중한 오늘과 내일을 그것으로 해서 더럽히지 말아야 하기 때문이다. - A. 카네기
때를 놓치지 말라. 이 말은 인간에게 주어진 영원한 교훈이다. 그러나 인간은 이것을 그리 대단치 않게 여기기 때문에 좋은 기회가 와도 그것을 잡을 줄 모르고 때가 오지 않는다고 불평만 한다. 하지만 때는 누구에게나 오는 것이다. - A. 카네기
돈은 구두쇠라 생각할 정도로 귀한 것도 아니지만, 돈 없는 보통 사람이 깔볼 정도로 무익한 것도 아니다. 그것이 귀한 것은 그것을 옳게 얻기가 어렵기 때문이며, 옳게 얻은 것을 옳게 쓰는 것이 더더욱 어렵기 때문이다. - A. 카네기
만날 약속이 성립된다는 것은 상대방의 신뢰를 얻었다는 증거이다. 만약에 약속을 파기하면 상대방으로부터 시간의 도둑질을 한 셈이다. 상대방으로서는 평생 돌이킬 수 없는 시간 도둑을 맞는 것이다. - A. 카네기
무엇인가를 이루려고 하는 마음이 없다면 세상 어디를 가나 두각을 나타낼 수 없다. - A. 카네기
밝은 성격은 어떤 재산보다도 귀하다. -앤드류 카네기
보다 많이 구하면 많이 얻을 것이며, 보다 많이 노력하면 많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앤드류 카네기
성공의 비결은 어떤 직업에 있든 간에 그 분야에서 제 1인자가 되려고 하는 데에 있다. -앤드류 카네기
성실한 한 마디의 말은 백만 마디의 헛된 찬사보다 낫다. -앤드류 카네기
언짢은 문제가 일어났을 때도 결코 흥분하지 말라. 분별없이 충동적 행동을 하지 말라. 언제나 충동적인 생각은 좋지 않다. - A. 카네기
오늘이라는 것은 우리들의 가장 중요한 소유물이다. 그것은 분명히 우리가 다시 지닐 수 없는 흘러가는 시간의 한 때이기 때문이다. - A. 카네기
웃음이 적은 곳에는 매우 적은 성공밖에는 있을 수가 없다. -앤드류 카네기
이 세상에는 흥미 있는 것으로 가득 차 있다. - A. 카네기
자기는 유용한 재목이라는 자신만큼 사람에게 있어서 유익한 것은 없다. -앤드류 카네기
자기보다 나은 사람을 부하로 하고 그와 더불어 일하는 길을 알고 있는 사람, 이곳에 잠자고 있다. -앤드류 카네기 묘비문
자기의 담당 분야에 대해서는 회사의 손해라고 생각되면 기회를 포착해서 용겅게 발언하라. 이런 행동이야말로 회사도 발전시키고 자신도 발전한다. -앤드류 카네기
좋은 기회를 만나지 못한 사람은 하나도 없다. 다만 그것을 잡지 못했을 뿐이다. -앤드류 카네기
최상의 자리란 가장 많이 노력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것이다. -앤드류 카네기
친구에게 원한을 품지 말라. 대단한 것이 아니라면 정정당당하게 자기가 먼저 사과하라. 미소를 띠고 악수를 청하면서 일체를 흘러 버리고자 제안하는 사람이 큰 인물이다. - A. 카네기
행복의 비결은 포기해야 할 것을 포기하는 것이다. -앤드류 카네기
타고난 능력이란, 자연계의 초목과 같아 항상 탐구로써 가지를 쳐야 한다. - F. 베이컨
타인의 결점은 우리들의 눈앞에 있고, 우리들 자신의 결점은 우리의 등뒤에 있다. 태만은 모든 악의 원천이요 근본이다. - F. 베이컨
고립된 개인은 존재하지 않는다. 슬픈 자는 타인을 슬프게 한다. -생텍쥐페리
그들이 만약 우정 때문에 당신에게 복종한다면 당신은 그들을 배신하는 셈이 된다. 당신에게는 개인으로서 남에게 희생을 요구할 권리 따위는 전혀 없기 때문이다. -생텍쥐베리
기계는 인간을 위대한 자연의 문제로부터 분리시키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더욱 심각한 문제로 인간을 괴롭힐 것이다. -생텍쥐페리
미래에 관한 한 그대의 할 일은 예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생텍쥐베리 [모래알의 시계]
부모들이 우리의 어린 시절을 꾸며 주셨으니 우리는 그들의 말년을 아름답게 꾸며 드려야 한다. -생텍쥐페리
사람이 된다는 것은 바로 책임을 안다는 그것이다. 자기에게 속한 것 같지 않던 곤궁 앞에서 부끄러움을 아는 그것이다. 돌을 갖다놓으면 세상을 세우는 데에 이바지한다고 느끼는 그것이다. - A. 생텍쥐페리
사랑이란 서로 마주보는 것이 아니라 함께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것이다. -생텍쥐베리
사막이 아름다운 것은 어딘가에 샘을 숨기고 있기 때문이다. -생텍쥐베리
산다는 것은 서서히 태어나는 것이다. -생텍쥐베리
우리가 두려움을 느낀다는 것은 참으로 미스테리 한 일이다. 이보다 더 미스테리한 일은 없을 것이다. 인간들이 어두운 우물 안에 들어갔다가 나와서는 아무 것도 발견한 게 없다고 말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닌가. -생텍쥐베리 [야간비행]
의무의 이행이 없으면 성장이 없다. -생텍쥐페리
인간은 상호관계로 묶어지는 매듭이요, 거미줄이며, 그물이다. 이 인간관계만이 유일한 문제이다. -생텍쥐페리
자유와 속박은 한가지이면서 다른 것이 되어야하는 똑같은 필요성의 양면이다. -생텍쥐페리
정해진 해결법 같은 것은 없다. 인생에 있는 것은 진행중의 힘뿐이다. 그 힘을 만들어 내야 하는 것이다. 그것만 있으면 해결법 따위는 저절로 알게 되는 것이다. -생텍쥐베리
진리라는 것은 그대도 알다시피 세상을 간소화하는 것이지 혼돈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진리라는 것은 보편적인 것을 뽑아내는 언어이다.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은 사과가 떨어지는 것과 해가 떠오르는 것을 동시에 표시할 수 있는 인간의 언어를 창정(創定)한 것이다. 증명되는 것이 진리가 아니고 간단하게 만드는 그것이 진리이다. -생텍쥐페리
궁핍은 영혼과 정신을 낳고, 불행은 위대한 인물을 낳는다. - 빅토르 위고
노동은 생명이요, 사상이요, 광명이다. -위고
노력을 중단하는 것보다 더 위험한 것은 없다. 그것은 습관을 잃는다. 습관은 버리기는 쉽지만, 다시 들이기는 어렵다. -빅토르 마리 위고
독수리와 참새의 평등, 벌새와 박쥐의 평등, 어떤 크기의 새도 똑같은 새장 속에 들어가야 하고, 어떤 눈을 가진 새도 똑같은 빛 속에 있어야 하는 평등을 나는 원치 않는다. -빅토르 위고
미래는 누구의 것도 아니다! 미래는 오직 신의 것일 따름이다. -위고
바다보다 장대한 것은 하늘이다. 하늘보다 더 장대한 것은 마음이다. 마음은 선과 악이 싸우고 있는 전쟁터이다. 마음은 세상을 향한 눈이다. 마음은 지성보다 지혜롭다. 마음은 다이아몬드와 같아서 순수할수록 더 무게가 나간다. 마음의 속성에 맞게 마음을 대접해주자. -위고
복수는 개인의 일이며, 벌은 신의 일이다. 사회는 양자의 중간에 있다. 징벌은 사회보다 이상의 것이며, 복수는 사회보다 이하의 것이다. -빅토르 마리 위고
사고는 이성의 노동이고 공상은 그 즐거움이다. - V.M 위고
사람이 자기의 미래에 관하여 너무 알고 나면, 그의 일생은 항상 끝없는 기쁨과 공포가 뒤얽히어 한순간도 평안할 때가 없을 것이다. - V. 위고
세상에는 사랑스런 여성은 많이 있지만, 완전한 여성은 한 사람도 없다. -위고
어느 한 사람이 생각에 잠겨있는 것을 보고서 농땡이를 피운다고 나무라서는 안 된다. 일이라는 것은 눈에 보이는 일과 눈에 보이지 않는 일, 두 가지가 있기 때문이다. -빅토르 위고
연애란 그 두 사람이 일체가 되는 것이며, 한 남자와 한 여자가 한 천사가 되어 융합하는 것이다. 그것은 천국이다. -위고
오늘의 문제는 싸우는 것이요, 내일의 문제는 이기는 것이며, 모든 날의 문제는 죽는 것이다. -위고
인간에게는 세가지 싸움이 있다. 첫째는 인간과 자연과의 싸움이요, 둘재는 인간과 사회와의 싸움이요, 셋째는 인간과 마음과의 싸움이다. -빅토르 마리 위고
인간 최고의 의무는 타인을 기억하는 데 있다. - V. 위고
인생에서 최고의 행복은 우리들이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이다. -빅토르 위고
인생은 항해이다. -위고
인생이 엄숙하면 할수록 웃음은 필요하다. -빅토르 위고
죽은 자에게 신은 생명을 되붙여 준다. - V. 위고
진실성이 결여된 칭찬은 칭찬이 아니라 아첨일 뿐이다. - V.M. 위고
참된 사랑의 최초의 특징은 남성의 경우에는 겁장이가 되고, 여성의 경우에는 대담해지는 것이다. -위고
사람들에게 좋은 평을 듣고 싶다면 자신의 우수한 점을 내세워 말하지 말라. -파스칼
사람은 자기의 탓이 아닌 외부에서 일어난 죄악이나 잘못에 대해서는 크게 분개하면서도 자기의 책임 하에 있는 자기 자신이 저지른 죄악이나 잘못에 대해서는 분개하지도 않고 싸우려고도 하지 않는다. -파스칼
사람은 천사도 아니요, 짐승도 아니다. 그런데 불행한 것은 천사처럼 행세하려는 사람이 짐승처럼 행세하는 것이다. -파스칼
사소한 잘못을 용서할 수 없다면, 우정은 결코 깊어질 수 없다. -파스칼
생활이란 생각하는 것이 그 본질이다. 인간의 존엄성은 오로지 사고에 달려 있다. 인간의 내부에 있는 모순되는 두 요소, 즉 천사의 일면과 금수의 일면 어느 쪽이 나를 지배하는가는 나의 사고에 달려있다. -파스칼
습관은 제 2의 천성으로 제 1의 천성을 파괴한다. -파스칼
시간은 슬픔과 다툼도 가라앉힌다. 왜냐하면 우리는 같은 인간으로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파스칼
신념은 자기 자신에 대한 시인이 아니면 안 된다. -파스칼
신념은 현명한 도박이다. 신념은 증명될 수 없기 때문에 밑져야 본전인 것이다. 만일 당신이 얻는다면 당신은 모든 것을 얻을 것이고, 만일 당신이 잃는다면 당신은 하나도 잃을 것이 없다. 그러므로 주저하지 말고 신념을 믿어라. -파스칼
심장은 이성(理性)으로 이해할 수 없는 분별력을 갖고 있다. -파스칼
악은 행하기 쉽다. 그리고 그 형태는 끝이 없다. -파스칼
어떤 사람들은 행복이나 쾌락을 권력 속에서 찾고 또 어떤 사람들은 지식 속에서, 또 어떤 사람들은 육욕(肉慾) 속에서 찾는다. 그러나 실제로 자기의 행복에 가까이 가려 하는 사람들은 참된 행복은 어떤 특정인들만이 소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잘 알고 있다. 그들은 인간의 참된 행복이란 것이 모든 사람들이 차별없고 부러움없이 한결같이 소유할 수 있는 성질의 것임을 잘 알고 있다. -파스칼
우리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죽음 뒤에 우리의 삶이 어떻게 되는가 하는 것이다. 죽음 뒤에 영원한 삶이 있다고 믿어라. 그래야 참된 삶을 살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우리의 인생은 영원하다는 것을 발견하여 영원한 것에 전력을 다하여야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와 반대로 행동한다. -파스칼
우리는 이치로써만이 아니라 가슴을 통해서도 진리를 터득한다. -파스칼
우리들은 자신의 허물을 지적해 주는 사람에게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물론 우리들의 허물을 지적해 주었다 해서 그 허물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지적해 줌으로써 자신의 허물을 볼 수 있게 된다. 그런 허물은 우리들의 마음을 불안하게 하고 양심의 가책을 느끼게 해 그 허물을 그쳐 불안한 마음에서 해방되려고 노력할 것이기 때문이다. -파스칼
우리들이 진실을 깨닫게 되는 것은 이성뿐만 아니라 감정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파스칼
이 무한한 우주 공간의 영원한 침묵이 나를 두렵게 한다. -파스칼
이미 세워진 권위라도 양심이 허락하지 않으면 의심하라. 남이 나쁘다 하여도 그대 마음의 소리가 옳다고 하면 따르라. 그러나 이 원리를 잘못 처리하는 사람들이 있다. 의심하지 않을 것을 의심하고 마땅히 따라야 할 일에 대해서는 교만을 피우고 있다. -파스칼
이 시대에는 진리는 막연하고 허위는 확실시되어 있으므로 사람은 진리를 사랑하지 아니하고는 진리를 알 수 없다. -파스칼
인간에게 있어서 고뇌에 복종하는 것은 치욕이 아니다. 오히려 쾌락에 복종하는 것이야말로 치욕이다. -파스칼
인간은 더없이 연약한 한줄기의 갈대에 불과하다. 그러나 생각하는 갈대이다. -파스칼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 -파스칼
인간은 생각하는 것과 일하기 위해서만 태어났다. -파스칼
인간은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한다. 설령 그것이 진리를 발견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할지라도 최소한 자기 생활의 질서를 잡는데는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일 이상으로 훌륭한 일은 없는 것이다. -파스칼
인간은 자신에 관해서는 좀처럼 모르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건강한 데도 죽어가는 듯이 생각하고, 또한 죽어가고 있는데도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파스칼
인간은 자연 가운데에서도 가장 연약한 하나의 갈대에 불과하다. 그렇지만 그는 생각하는 갈대다. 모름지기 언제나 사색하도록 힘쓰라. 그곳에 도덕의 원리가 있는 것이다. -파스칼
인간은 천사도 아니고 야수도 아니다. 그러나 불행한 일에 천사처럼 행동하기를 바라면서도 야수처럼 행동한다. -파스칼
인간의 모든 존엄성은 사고에 있는 것이다. 우리는 결코 우리가 채울 수 있는 공간이나 시간에 의해서 자기회복을 할 것이 아니라, 바로 이 사고에 의존해서 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고를 잘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도덕의 기본 법칙이다. -파스칼
인간의 위대함은 자기 자신의 보잘것없음을 깨닫는 점에 있다. -파스칼
인생은 우주의 영광이요, 또한 우주의 모욕이다. -파스칼
인생의 최고 불행은 인간이면서 인간을 모르는 것이다. -파스칼
인생이 사랑으로 시작하고 야심으로 끝나는 경우는 행복하다. -파스칼
일은 시작할 때가 언제나 가장 좋다. -파스칼
사람에겐 사람이 필요하다. -타고르
나는 책 없이는 살 수 없다. -토머스 제퍼슨
오늘 할 수 있는 일은 내일로 미루지 말라.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은 남에게 미루지 말라. 싸다고 해서 필요치 않은 물건을 사지 말라. 지나치지 않고 알맞게 행동하면 후회하는 일이 없다. -제퍼슨
나는 철학을 가르치지 않는다. 나는 철학하는 것을 가르칠 뿐이다. -칸트
'나처럼 행동하라'하고 누구에게나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칸트
가능하다면 다른 사람보다 현명해져라. 그러나 상대방에게 그것을 말하지 말라. -체스터필드
당신의 매분 매초의 시간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것을 권하고 싶다. 시간은 시간대로 자기네끼리 처신을 할테니까. -체스터 필드
무엇이라도 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면 잘 할 가치가 있다. -체스터필드
문체는 사상의 의상이다. -체스터필드
불평과 거짓말은 나 자신을 약하게 하는 방법이다. 강한 사람은 불평을 입에 올리지 않는다. 구멍난 자기 집 앞을 불평과 거짓말로 메우지 말고 진실로 메워나가야 한다. -체스터필드
상처는 모욕보다 훨씬 빨리 잊혀진다. -체스터필드
세상살이에 관한 지식은 세상과 벗했을 때 얻어지는 것이지 책상 앞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체스터필드 경
술에 취한 사람이 자기는 똑바로 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젊은이는 자기를 영리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체스터 필드
시간의 참된 가치를 알라. 그것을 붙잡아라. 억류하라. 그리고 그 순간순간을 즐겨라. 게을리 하지 말며, 헤이해지지 말며, 우물거리지 말라.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내일까지 미루지 말라. -체스터필드
충고는 좀처럼 환영받지 못한다. 더구나 그것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그것을 가장 싫어한다. -체스터필드
끝나 버리기 전에는 무슨 일이든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키케로
역사는 항상 새롭게 다시 쓰여지며, 따라서 모든 역사는 현재의 역사이다. - Carl Becker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이다. - Edward. H. Carr
역사는 역사가가 연구하고 있는 사람들의 사상을 자기 마음 속에 재현한 것이다. - R.G.Collingw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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