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10월 30일 토요일

[영화]주홍글씨

주홍글씨라는 유명한 소설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것 같다.
물론 내가 그 소설을 2~3장 밖에 읽지 않았지만,
욕망과 탐욕에 관한 내용이라는 것만 알고 있었다.


영화의 초반부는 스릴러로 시작되고 중반을 넘어 후반에는 심리극이 된다.
초반 스릴러 부분에서는 성현아가 여주인공으로 인식된다.
과연 그녀는 피해자일까? 단지 최초 목격자일까? 살인을 했을 까?
후반부에는 성현아는 뒤로 조금 밀려나고 이은주가 주도적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간다.


한석규는 초록물고기나 넘버 3 같은 영화와 비슷한 캐릭터로 나온다.
욕망과 탐욕 뭐 그런 것들 말이다.
그리고 엄지원도 그리 중요한 역이 아니고 그냥 수동적인 인물로 보이는 데,
어느 순간 그들의 욕망과 탐욕에 어린 관계에 반전이 오기도 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스릴러는 좋아하는 데, 심리극이나 유혈낭자는 별로 않좋아하는 편이라,
초반에 재미있다가 마지막에 너무 짜증이 났다. (심리극들은 대게 엄청난 심리적 긴장과 갈등을 유발하니까.)
하지만 아주 멋진 작품이다.


엄지원의 첼로 연주, 이은주의 재즈, 성현아의 사진관에서의 장면, 모델이 되는 장면 등은 정말 멋지다.


영화의 첫 장면에 후반부를 암시할 수 있게 약간 보여준 것도 좋았고
한석규가 클래식 성악을 들으면서 좋은 날씨와 멋진 풍경에 드라이브하는 것도 멋있었다.
한석규는 영화 중간 중간에 성악을 따라하곤 한다.
성악 부분은 한석규가 찍은 이중간첩에 삽입된 음악들 만큼 웅장하다.


영화 감독이 음악에 상당히 뛰어난 감독인 것 같다.
많은 클래식 곡이 중간중간 분위기에 맡게 나온다.
대부분 화려하고 웅장한 곡들이다.


한석규의 상상이 현실과 멋지게 얽혀져있다.
붉은 색이 주를 이루는 분위기는 마치 영화 데블스 에드버킷 같다.
(Devil's Advocate - 키아누 리브스, 알파치노 주연)


이은주의 목소리는 재즈 부분에서 아주 잘 어울리는 데,
그것이 심리극으로 넘어가게 됐을 때는 긴장을 고조시키고
관객들을 심리적으로 불안하게 만들고 짜증나게 하는 도구가 되는 것 같다.
아주 적절한 casting인 것 같다.


성현아와 엄지원의 차분함 역시 이중적인 것임이 드러난다.
그들은 원래 차분한 캐릭터들이지만 어느순간에 가서는 그것이 전부는 아님을 보여준다.


"유혹은 그렇게 장난처럼 다가온다. 누구도 거부하거나 피할 수 없다."
"Pace Pace, Mio, Dio"
(Pace : 평화)


 


아래는 Naver 영화의 해설


http://movie.naver.com/search/movie_detail.php?code=C8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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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노트
 어긋난 사랑의 낙인 A 주홍글씨
 
  ‘사랑’이란 감정 자체는 가치롭고 아름답지만, 어긋나는 순간, 사랑을 꿈꾸었던 이의 가슴에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남긴다. 영화 <주홍글씨>는 몹시 갈망했으나 어긋나는 사랑과 그 사랑이 심장에 치명적인 독처럼 퍼져나가는 모습, 그리고 각자의 가슴에 남겨지는 사랑의 낙인을 그리는 영화이다. 나다니엘 호손의 소설 [주홍글씨]와는 ‘어긋난 사랑의 낙인’이라는 모티브를 공유하였다.
 
 
 긴장과 비애로 정교하게 세공된, 스릴러풍 멜러
 
  시나리오 단계 때부터, 스릴러적 긴장이 돋보이는 스타일과 다양하고 미묘한 사랑의 감정을 그려낸 탁월한 묘사로 화제를 모았던 <주홍글씨>. 한 남자를 중심으로, 그가 맡은 사건과 그의 개인적인 사랑이야기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맞물려 전개되다가 하나의 맥락에서 만나는 독특한 구조를 띄고 있다. 그 속에 사건의 숨은 진실이 밝혀지는 과정, 위태롭고 안타까운 사랑, 에로틱한 비애감, 충격적인 반전 등이 펼쳐진다. 스릴러적인 스타일과 멜러적인 소재가 절묘한 조화를 이룬 스릴러풍 멜러 <주홍글씨>는 늘 새롭고 특별한 영화를 기다리는 관객들을 만족시키는 영화가 될 것이다.
 
 
 영화적 즐거움 + 작가적 시선. 그 행복한 만남!
 
  한 작품에 네 명의 주연급 스타가 전격 캐스팅되고, 그들 각각이 강렬하고 개성 강한 캐릭터를 맡아 열연을 펼침으로써 영화팬들의 폭넓은 관심을 얻고 있는 영화 <주홍글씨>. 네 배우의 열연과 드라마틱한 이야기 못지 않게 주목할 만한 점은 작품 저변에 흐르는 ‘욕망과 유혹에 이끌리는 인간 존재’에 대한 작가적 시선이다.
 대중성과 작가주의적 색채를 아우르고자 하는 경향이야말로 최근의 한국영화 르네상스가 있게 한 본질적 힘으로 평가되고 있는 지금, <주홍글씨>는 그 의미 있는 행보를 잇는 또 한편의 소중한 작품으로 기억될 것이다.
 
 
 
 한석규가 나쁜 남자가 되어 돌아왔다!
 
  제작기간 내내 <주홍글씨>에 관한 화제의 중심에는 한석규가 있었다. 부드러운 남자의 대명사인 그가 ‘이기적이고 나쁜 남자’ 역할을 맡았다는 점, 멜러와 스릴러 장르에서 특히 빛났던 그가 스릴러풍 멜러 영화를 만났다는 점, 그리고 그의 복귀에 대한 반가움 등등. 촬영 마지막 날 “열심히 최선을 다했으므로, 여한이 없다. 후련하다”고 소감을 말했을 정도로 진심과 열정을 다해 촬영에 임했고, 스탭들은 그의 성실하고 철저한 자세와 배우로서의 내공에 감탄하면서 힘을 얻곤 했다. 결과에 앞서 과정으로서 충분히 아름다웠던 <주홍글씨>. 한석규의 영화 10년째 만의 10번째 작품이자, 그의 필모그라피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영화 <주홍글씨>는 2004년 하반기 영화팬들에게도 반가운 선물처럼 다가설 것이다.
 
 
 “다 가질거야, 다 가질거야. 사랑해. 사랑해!” 한석규 이은주, 애절한 러브씬!
 
  <주홍글씨>에서 정사씬은 리얼리티와 캐릭터의 감정선을 표현해내기 위한 필수 요소였다. 노출보다는 감정이 절대적으로 중요했던 세 씬. 헤어지는 것조차 불가능할 정도로 서로에게 중독된 연인 한석규와 이은주, 그들의 위태롭고도 애절한 관계가 탐닉하듯, 격정적인, 슬픔에 찬, 각각의 씬들을 통해 표현되었다. 특히 다툰 후에 눈물을 흘리며 사랑을 확인하는 장면에서 이은주의 슬픔에 찬 감정표현은 압권! <주홍글씨>를 본 관객들이 손꼽을 유력한 명장면 후보이다.
 
 
 성현아의 묘한 매력, 새로운 팜므파탈 캐릭터 탄생!
 
  죽은 남자의 가련한 미망인일까? 남편 살인사건에 관련된 용의자일까? 어떤 순간에는 청순하고 가련한 얼굴로 등장해 연민을 자극하고, 또 어떤 순간에는 요부처럼 유혹적인 느낌을 드러낸다. 주인공 기훈은 물론 관객조차 그녀의 본모습을 쉽사리 단정 짓지 못하게 하는, 묘한 캐릭터. 성현아의 거의 1인 2역에 가까운 ‘두 얼굴 연기’에 의해, 이제까지 한국영화에서 만나본 적이 없는 새로운 유형의 팜므파탈 캐릭터가 탄생될 수 있었다
 
 
 이은주, 매혹적인 재즈가수로 변신 & 엄지원, 오케스트라와 첼로 협연
 
  <주홍글씨>는 영상만큼이나 음악이 중요한 영화. 이은주는 어릴 때부터 쌓아온 피아노 실력과 숨겨뒀던 노래 솜씨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그녀가 직접 부른 “Only when I sleep"는 예고편을 통해 소개되면서 열띤 반응을 얻었고, 전격적으로 뮤직비디오로 채택되었다. OST에도 삽입될 예정. 극중 첼리스트로 등장하는 엄지원 역시 캐스팅 순간부터 촬영까지 무려 6개월 동안 전문가의 레슨을 받아가며 연습을 거듭했다. 그 결과 쇼트타코비치의 첼로 협주곡을 오케스트라와 협연하는 장면을 대역없이 직접 연기해내어 영화적 완성도에 톡톡히 기여했다. 그밖에, 해당 장면에 사용될 음악을 미리 선곡하여 콘티와 촬영에 반영함으로써 음악과 영상이 절묘한 조화를 이룬 몇몇 장면들과 한석규가 오디오 음악을 따라 부르는 'Pace, Pace, Mio Dio'도 인상적.
 
 
 제9회 부산영화제 폐막작 선정, 세계영화계의 이목 집중!
 
  <올드보이>와 <빈집>의 수상 이후, 그 뒤를 이을 작품을 기다리는 세계영화계의 시선이 <주홍글씨>에 모이고 있다. 끌레르몽페랑 영화제에서 한국 최초로 수상한 단편 <호모 비디오쿠스>와 아시아 최초 도그마 인증작인 <인터뷰>의 감독인 변혁, <나쁜남자>,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 등 김기덕 감독을 꾸준히 지원한 제작사로 신뢰를 쌓은 엘제이필름, 홍상수 감독 작품의 여주인공으로 알려진 이은주와 성현아, 일본 개봉된 한국영화 중 최다관객동원 기록을 보유한 <쉬리>의 주인공 한석규까지. 해외영화계가 관심을 가질 만한 요소는 충분했다. 게다가 제9회 부산국제영화제의 폐막작으로 선정되 집중 조명을 받게 되면서, “<올드보이> 이후 가장 주목할 만한 한국영화”로 부상하고 있다.






















홍성진 영화 해설     ★★★ (별4개 만점)
   남편 살인의 유력한 용의자인 미망인(성현아)을 수사 중인 강력계 형사(한석규)가 아내(엄지원)와 정부(이은주) 사이에서 벌어지는 어긋난 사랑과 그 사랑의 대가를 그린 형사 스릴러풍의 멜러물. 엇갈린 사랑과 그 사랑에 대가를 치르는 연인들의 이야기를 에로틱한 긴장과 비애로 그렸다. 한석규는 아내의 친구 가희(이은주)와 깊은 사랑을 나누는 한편, 담당사건의 열쇠를 쥔 여자 경희(성현아)와 묘한 심리적 긴장 관계에 휘말려드는 강력계 엘리트 형사 기훈 역으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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