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7월 30일 금요일

IT product

IT product들이 성공하려면 기술적인 것이 첫번째로 중요하지만
일단 시장에 제품이 나오기 시작하면 다른 많은 요소들이 필요한 것 같다.
1. 신속한 A/S - 삼성, LG등 대기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A/S 때문이다. 솔직히 그 회사 제품이라고 고장이 덜나는 것도 아니다. 고치는 데 오래 걸릴바에는 그냥 교환해주는 게 나을 수도 있다.
2. 고객 지원 - 쉼고 자세한 메뉴얼(기술적인 정보부터 tutorial 등..), driver, 기타 유용한 utility를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만들기, firmware upgrade도 기본, 회사의 웹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고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질문/답변 게시판에도 성실하게 답변해야 한다. - 해충방제업체인 세스코(CESCO) 같이
주요 검색엔진에도 상위권에 등록해야 하고 지식인 같은 곳에도 질문이 올라오면 잘 대답해주어야 한다.
3. community, 입소문 - 디카의 성공에는 dcinside같은 site의 역할이 큰 것 같다.
    early adapter들이 활발하게 활동을 해줘야 한다. 그들만의 노하우와 쉽고 유용한 팁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수해줘야하고 구매 가이드, 제품 추천, 비교도 활성화 시켜야 한다.
    early adapter에게는 무료로 일정기간 동안 체험시간을 주는 것도 좋다. (일주일 ~ 한달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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