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7월 30일 금요일

양면 레일

이 동네에 2007년에 모노 레일이 생긴단다.
예상 디자인을 봤더니, 공중에 레일을 설치하고 (고가 다리처럼)
레일에 전차 차량이 매달려서 가는 형태로 제작할 생각인 것 같다.


기존의 전철은 레일 뒤를 달리는 데, 이 형태는 레일에 매달려서 가는 형태이다.
장점은 레일에 에너지 공급을 위한 전선도 같이 달면 되니까,
기존 전철처럼 레일따로, 전선따로 가설할 필요가 없다.
(지하철을 보면 지하철 지붕 위로 전선이 연결된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그 모양을 보면서 생각해 봤는 데,
더 많은 traffic이 필요하다면 양면 레일을 만들면 어떨까?
레일 윗쪽으로도 차가 지나다니고, 레일 아랫쪽으로도 지나다니게 하는 거다.


장점은 레일 frame을 한 번만 가설하면 된다는 점이다.
frame 설치비 절약, 물론 기존 레인보다 튼튼하게 지어야 하긴하지만 2배의 예산이 들지는 않는 다.
윗쪽 혹은 아랫쪽에 문제가 생기면 반대쪽 레일을 타고 가서 수리할 수도 있다.
단점은 잘못 설계하거나 운용하면 한 쪽면에 문제가 생겼을 때, 양쪽 다 멈출수도 있다.
그리고 윗쪽면을 달리는 차량과 아랫쪽면을 달리는 차량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에
운용이 복잡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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