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1월 12일 토요일

Chips(Hardware)

Google, Web 2.0 SIG에서 하드웨어 칩에 대한 이야기를 좀 했다.
"왜 하드웨어는 소프트웨어보다 빨리 발전하는 걸까?"


무어의 법칙과 그 아류인 황의 법칙 때문인 것 같다.
처음 이 법칙들은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나온 것이지만
이제는 engineer들을 압박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면서
1.5년 안에 2배로 만들어 놓지 못하면 안되는 것이 되버렸다.
갈구고 쪼면 뭐든 된다는 것이 핵심.


소프트웨어도 어느날 빌게이츠가 e-mail 한 통 돌려서
"우리도 GE처럼 매년 10%씩 짜릅니다."
혹은 "빌게이츠의 법칙, 2년마다 성능이 4배로 빨라진다."라고 하면
그렇게 될지도..
(그 날이 프로그래머에게는 지옥이 될지도)


특히나 삼성이 갈구고 짜내면 뭐든 된다.
세상 사람들이 30년 걸린다는 3D Display도 삼성이 갈구면
10년 안에 된다고 보고 있다.
이미 기술적으로 가능하고 상용화를 위해 가격을 낮추는 거니까.
세상에서 삼성이 제일 잘 할 수 있는 일만 남았다.


아무튼 전자과 쪽에서는 소프트웨어 쪽이 널널하고 부러워 보인단다.
하지만 SE책에서 보듯 나름대로 아픔이 있다.
Software crisis, 불합리한 일정관리, 프로젝트 manage의 어려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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