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1일 토요일

[Idea]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사실 이런 아이디어는 이미 충분히 많이 제시되어 있을 것 같다.
(사람 생각은 다 비슷해서 새로운 게 별로 없다. 그런것부터 미리 걱정하면서 생각을 멈추거나 글쓰기를 주저해서는 안된다.)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충전이 오래걸린다.
충전시간을 단축시키려는 노력이 많은 데, 굳이 충전시간을 단축시키지 않아도 되는 방법이 있다.
전기가 떨어졌을 때마다 충전소(일종의 주유소)에 가서 완충된 배터리로 교체하는 것이다.
모든 전기자동차의 배터리가 표준화되고, 각 배터리에 얼마의 전기가 남아있는 지 정확히 측정할 수 있고, 사기성 조작을 막을 수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마치 우리가 LPG 가스를 쓸 때, 가스를 일일히 가정에서 채우기보다는
빈 가스통을 가져가고 가득찬 가스통을 가져오는 것처럼 충전소들도 가득한 배터리들을 즉시 내주고 자신들의 시설에서 천천히 충전하면 된다.
고객은 충전을 위해 오랜 시간을 기다릴 필요가 전혀 없다.

흠. 사실 배터리가 하루 이상만 버틸 수 있다면 휴대폰처럼 충전/방전 정도와 관계없이 집 차고 or 주차장에 세워둘때마다 충전을 하면 되겠지.

주차장과 충전시설을 연계하는 건 어떨까? 차가 세워져있는 시간동안 적절히 충전이 되게 하는 거다.
어차피 대부분의 차들은 시내 주행만 하고, 전기자동차는 고속주행보다 시내 저속주행에서 연비 절감효과가 크기 때문에 어울리는 조합같은 데.

댓글 2개:

  1. 딴 건 개선해나간다 치고, 역시 효율높은 '탈착식 표준 배터리'의 개발(또는 범용화)이 이 글의 최대 핵심 전제로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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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형진 - 2007/08/16 00:38
    핵심 주장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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