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9일 목요일

교통수단

대중교통은 가격이 싸고, 길을 몰라도 탈 수 있고, 운전도 운전사가 대신 해준다.
대신 무거운 짐을 싣기는 어렵고, 예약석이 아니면 나만의 공간을 충분히 얻을 수도 없고,
음악을 들으면서 가기도 어렵다. 내가 원하는 곳에 정확하게 데려다주지 못하고 항상 근처에서 내려야 한다.

반면에 개인용 자동차는 유지비가 많이들고 유지가 번거롭고 대게 운전도 본인이 직접해야 한다.
하지만 나만의 공간이 있고, 뭐든 실을 수 있고, 우리집 차고에서 쇼핑센터 지하주차장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다.

절충적인 방법으로는 유지를 간편하게 한 렌트카나 리스가 있고, 운전을 대신 해주는 택시도 있다.

좀더 공학적인 절충안을 찾으면 어떨까?
자동차는 크게 2부분으로 되어있다. Payload(짐과 인간)와 Engine(엔진, 바퀴 등 동력과 추진에 필요한 부분들).
만약에 Payload만 우리가 소유하고 engine은 public transportation을 이용한다면 어떨까?
우리는 일종의 표준화된 container를 사서 집 앞이나 목적지에서 그것을 공공의 rail에 올리고 내리기만 하고
나머지는 그 rail system이 public하게 운영되면서 원하는 곳까지 나의 container를 routing하는 것이다.
사실 지금의 대중교통수단을 개조해서 그렇게 못할 이유도 없다.
승객이 들어있는 container를 연결해서 기차처럼 계속 싣고 내리면서 목적지까지 가면 되니까.

이런 기술은 어떤 장점이 있을 까?
. container 내에서는 내 맘대로 할 수 있다. container는 내 꺼니까 뭐든 실어도되고, 오디오시스템을 장착할 수도 있다.
  다리 아프게 길에서 서있을 필요도 없고 환승을 할 필요도 없다.
. 따로 운전할 필요가 없다. 길을 몰라도 알아서 routing해준다. 주차걱정도 없다.
. 교통 시스템을 중앙에서 통제할 수 있어서 교통체증을 피하거나 전체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단점들
. 이런 거대한 시스템을 어떻게 운영하지?
  . 컨베이어 벨트를 깔아야 할까?
  . 기차처럼 container들을 줄줄이 이어서 끌고 다닐까?
  . routing을 위한 중간 hub들을 수없이 건설해야 하지 않을까?
  . container를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을 까?
.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유한 자동차는 어떻게 해야할까?
  . 사람들은 자신의 차를 포기하고 기꺼히 돈을 내고 이 시스템으로 바꾸려고 할까?

해결책
. 이미 존재하는 도시들에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신도시를 건설할 때 처음부터 도로망을 이렇게 설계해버리면 된다.
  수중도시, 남극, 달나라나 우주기지가 적용하기에 최적일수도 있다.
  일단 이런 시스템이 성공한 모델로 정착되면 그 후로 지어지는 도시들에도 계속 적용될 것이고
  뒤떨어진 도시들은 대규모 리모델링을 해서 교통시스템을 바꾸던지,
  사람들이 떠나면 버리거나 재건축하게 되겠지.

  이미 다 개발되버린 동북아시아에서는 힘들고 몽골이라든지, 미국 사막에 라스베가스 같은 신도시를 또 짓는다면 해볼만 할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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