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patio-temporal access methods
. HR-tree
. 3DR-tree
. MV3R-tree
. APR-tree(Adaptive Partitioned R-tree)
. STR-tree
. TB-tree
. query
. trajectory (navigational) quey
. timestamp(timeslice) quey
. interval query
. MBR : minimum bounding rectangles
. workload에 따라 adapt함.
. jurisdiction interval length
. 3DR-tree
. time as another dimension of the R-Tree
. long lived record가 많으면 손해
. HR-tree, MV3R tree와 달리 duplicate이 없어서
size가 가장 작다.
. HR-tree(Historical R-tree)
. position 내에서 위치가 바뀐 object만 새로 표시하고
나머지는 position과 object data를 예전 것과 share함
. MV3R-tree
. MVR(Multi-Version R-tree) + auxiliary 3DR-tree
. MVR(Multi-Version R-tree) : for timestamp and short interval query
. auxiliary 3DR-tree : for long interval queries
. ARP-tree
. jurisdiction interval length을 workload에 따라 조절하여
search space를 줄인다.
. data fragmentation이 일어날 때만 duplicate한다.
. AVG record : the average lifespan length of records.
. AVG queries : the average time interval length of queries
. AVG record와 AVG queries를 이용하여 optimize
. Experimental result
. interval query가 적을 때
3DR-tree는 느리고 HR-tree는 빠르다.
. interval query가 많을 때
HR-tree는 느리고 3DR-tree는 빠르다.
. MVR-tree는 언제나 빠르고, ARP-tree는 더 빠르다.
. agility : 각각의 시각에 움직이는 데이터의 비율
. structure
. HR, MV3R : graph structure(복잡)
. access list를 저장해 둬야 reaccess를 막을 수 있다.(overhead)
. 3DR, APR : tree structure(간단)
GSTD method : Generate Spatio-Temporal Data
http://db.cs.ualberta.ca:8080/gstd/
---------------------------------------------
Game save file을 만들 때도 spatio-temporal DB를 쓰면 좋을 것 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