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mmunication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신문마저도 하루 종일 봐도 다 읽을 수 없을 만큼 글자수가 많다.)
. 사람은 많은 것을 기억할 수 없다.
하나를 기억하려면 다른 것이 지워진다.
대게는 새로운 것을 기억하지 못하고 기존 것이 남는 다.
. 2위는 1위를 정면 대결로 이길 수 없다.
같은 concept으로는 2위에 만족해야 한다.
1위가 되려다가는 도리어 망한다.
. positioning - 위치를 잘 잡아야 한다.
2위는 1위의 concept 안에서는 2위 다워야 한다.
2위임을 인정해야 한다.
. 1위는 자신이 1위라고 외치면 안된다.
그것을 잘난 척이라 재수없다.
우리는 'original', '정품'이라고 말해야 한다.
안정적으로 가면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예 - '언제나 코카콜라')
. 완전히 새로운 것은 기억될 수 없다.
과거의 것과 연관지어야 positioning 할 수 있다.
자동차 - 말 없는 마차
사이다 - 콜라 아닌 음료수
생각해본 예들
. 잘만 쿨러의 성공
. '조용한 쿨러'라고 홍보함.
'가장 좋은 쿨러', '가장 시원한 쿨러'라고 광고하지 않았음.
. AMD의 승부처
. 'INTEL보다 좋다.', 'INTEL보다 클럭이 높다.'
'INTEL보다 빠르다.' 이런 식은 이미 안됨.
. 클럭 전쟁을 포기했다.
. 64비트 PC에서 앞서려고 하고 있다.
. Intel의 prescott이 안정성이 부족하다는 의심때문에
'original'이라는 이미지가 손상을 입고 있다.
. 솔직히 기술적으로 INTEL와 AMD는 완전히 동등하다.
일반인이나 심지어 나같은 대부분의 프로그래머도
두 CPU같의 차이를 인식할 수는 없다.
단지 브랜드 차이일 뿐이다.
코카콜라와 팹시콜라의 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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