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3월 13일 일요일

[책]소트트웨어 공학의 사실과 오해(Fact and Fallacies of Software Engineering)

. 최고의 프로그래머는 최하의 프로그래머보다 28배 뛰어나다.
. 사람을 너무 많이 투입하면 프로젝트는 더 늦어진다.
. 새 도구가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 부정확안 추정과 요구사항이 문제다.
  누락된 요구사항은 추가하기 어렵다.
  추정은 계속 수정되야 한다.
  (설계하기도 전에 dead line이 잡히는 것은 모순이다.)
  가장 reasonable 한 추정 x 2 = 실제 소요시간
. 디자인 패턴은 재사용의 가장 성공적인 예이다.
  소규모 재사용은 성공적이지만 대규모 재사용은 실패했다.
. 문제의 해결책은 항상 case by case이다.
  만능 해결책은 없다.
. 100% 테스트는 불가능하다.
. 테스트 케이스와 테스트 코드를 반드시 만들고 자동화 하라.
. 테스트와 검사는 반드시 실시해라.
. 유지보수 비용은 소프트웨어 비용의 40~80%이다.
. 유지보수는 문제가 아니라 해결책이다.
  일상적인 일이다.
. 오류는 언제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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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와닿는 내용.


. 프로그래밍 공부 방법은 reading부터 시작한다.
  언어를 배우는 것처럼 reading을 먼저 할 줄 알아야 writing도 할 수 있다.
  grammar와 writing을 먼저 가르치는 방법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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