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4월 4일 월요일

[책]경영이란 무엇인가 1 - 조안 마그레타

. 가치 창조(Value Creation)
  . 가격(Price)은 우리가 내는 돈,
   가치(Value)는 그것을 통해 우리가 얻는 것
   - 워렌 버핏
  . 고객에게 어떤 이득이 있는 지 찾는 것.
  . 회사나 조직 자체는 수단이지 목적이 될 수 없다.
  . 회사는 외부 지향적이어야 한다.
   회사는 외부 고객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
  . 고객들이 그것을 돈 내고 살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 아무리 노력하고 창의력을 발휘해도 고객이 필요한 것이
   아니면 쓸모 없다.


  . 예)
   온타임오디터닷컴
   - 고객들이 물건이 잘 오고 있는 지 확인할 수 있음.
   - 물건 배달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보상을 확실히 받게 함.


   화장품 회사
   - 병 안에 희망을 담아서 팜.
     얼굴이 예뻐질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게 함.


   코닥
   - 고객들이 자신들의 추억을 사진으로 간직할 수 있게 함.
     (사진 전문가에서 일반인으로 대상 고객을 바꿈)


   검색
   - 자신들이 원하는 정보를 빨리 찾을 수 있음.
   - 그냥 심심할 때 재미있는 정보를 볼 수 있음.


   베인 앤 컴페니
   - 자신들의 컨설팅을 듣고 사업이 나아지는 것
     (not 보고서를 받는 것)


   맥도날드
   - 빠르고 산 햄버거를 만드는 것
     (not 맛있고 비싼 햄버거를 만드는 것)


   포드
   - 노동자도 탈 수 있는 차를 만드는 것
     (not 비싼차를 만들어서 부자들이 과시하는 것)


   찰스 슈왑
   - 필요없는 단계를 없애고 주식을 싸고 쉽게 거래하게 하는 것.
     (저수수료 거래. 쓸데 없는 주식 조언을 안함.)


   IBM
   - Product를 파는 회사에서 solution(service)를 파는 회사로 전환


   뉴욕 시립 동물원
   - 동물들을 보호하고 사랑 받게 하는 데 앞장 서는 것.
     (not 동물들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이익을 얻는 것)


   적십자
   -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것
     (not 많은 혈액을 공급하는 것)


  . 제조업은 생산성에만 집중하지만
   서비스업은 고객이 만족할 것에 집중해야 한다.
  
  . 제조업은 효율, 최신인 것을 만들어서 훈장을 다는 데 집중.
   서비스업은 더 편리한 것을 만들기 위해 노력함.


  . 직원에게 있어서 가치는 단지 연봉이 아니라, 교육, 스톡옵션, 자부심,
   만족도 모두를 포함한다.


. 비지니스 모델
  . 가치와 성과를 내는 방법을 정의
  . 좋은 모델은 좋은 이야기이다.
  . 예)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 여행자 수표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쉽게 그것을 이용하게 만듬.
   - float : 수표를 사기 위해 넣은 돈이 다시 현금으로 바뀌기 전까지
             기간 동안 남은 것
             + 찾아가지 않는 돈.


   브로너 슬로스버그 험프리
   - 쿠폰북을 만들어 학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함.
   - 쿠폰복은 광고라는 사실을 업주에게 알리고 돈을 받음.


   e베이
   - 중고 물건을 쉽게 거래하게 함.
   - 중개 수수료 25센트를 받음.
   - 부가 서비스를 통해 조금 강조해주면 수수료를 더 받음.
   - 수많은 소매업자들이 활동하게 해줌.
   - 장점 : 재고를 관리할 필요가 없다.
   - 피드백 : 사고 파는 사람의 평판을 스코어로 매김.


   델 컴퓨터
   - 대리점을 없애고 주문 받은 후 바로 판매
   - 마진이 더 많이 남음.
   - 재고 관리가 필요 없어짐.
   - 더 빠르게 물건을 배달함.


   엘더 호스텔
   - 노인들을 위해 싸고 가치있는 교육프로그램을 만듬.
   - 방학동안 비어있는 기숙사를 이용해서 서비스


  . 힘의 균형
   . 구매자가 덩치가 클 때는 가격을 낮출 수 있고
     공급자가 덩치가 클 때는 가격을 올릴 수 있다.
     규모(시장지배력)에 따른 독점 효과.


. 전략
  . 탁원한 성과를 내는 논리
  . 경쟁자를 이기는 방법
  . 차별화하기
  . 최선의 경쟁은 무경쟁임.
  . 예)
   월마트
   - 마트가 없는 중소도시를 공략
   - 선점 효과로 다른 마트가 들어오지 못하게 막음.
   - 저장소에서 바로 선반으로 배달 - 재포장이 필요 없음.
     (교차 하역)
   - 뭐든지 절약함.
   - 사원들에게 이익을 분배
   - 소매 업계의 정보 기술 발전 주도
  


  . 완전 경쟁 <-> 과점 <-> 독점
   . 완전 경쟁의 조건
     . 전환 비용(switching cost)가 낮을 것
   . 독점
     . 전환 비용(switching cost)가 높을 것
     . 완전 차별화
     . 브랜드를 확립한다.
     . 단골 우대 프로그램을 만든다.
     . 포지셔닝을 잘 한다.


  . 게임이론
   . 나의 움직임은 항상 적의 상호 작용을 불러일으킨다.


. 조직
  . 어디에 선을 그릴 것인가.
  . 어떤 것은 합병, 인수하고
   어떤 것은 outsourcing해야 할까?
  . 부서, 권한은 어떻게 나눌 것인가?
  . 중앙집권과 분권중 어느 것이 좋은 가?
  . 집중화인가? 다양화인가?


  예)
  포드
  - 중앙집권, 관료주의적, 단순하고 싼 차를 만듬.


  슬론
  - 분권화, 다양한 종류의 차를 만들고 고객의 선택을 넓힘.


  GM
  - 부품 기업을 인수


  도요타
  - 부품 기업을 믿음, 적시 공급 체계
  - 재고를 줄임
  - 관료주의를 없앰.


  . 수직계열화 - 느리게 변하는 시장, 공급이 불안정, 디자인이 잘 안 바뀜.
  . 아웃소싱 - 빠르게 변하는 시장, 효율적이고 경쟁적인 시장.


  . 시장은 만병 통치약이 아님.


. 현실직시
  . 어떤 숫자가 중요한가?
  . 데이터를 맥락에 맞도록 가공함.
  . 숫자 때문에 실패한 예들
   . 비용-편익 분석
   . LTCM의 헤지 펀드, Dynamic Hedging
  . 세상은 단순한 사람과 복잡한 사람의 시합이다.
   . 단순한 사람 - 통계학자
   . 복잡한 사람 - 인문학자.
   . 양 쪽 모두에서 이겨야 승리하는 것이다.
  . 이익은 목표가 될 수 없음.
   이익은 결과임.
   돈을 많이 벌라고 독촉한다고 이익이 늘지는 않음.


  . 투자 수익률의 문제점
   . 단기간의 이익에만 집중하게 됨.
     혁신에 대한 투자를 줄여버림.
  . 고객만족도, 고객유지율, 반복구매율
  . 상식적인 일을 함.


  예)
  포드의 측정도구
  - 차를 얼마나 팔았는 가?
   (not 차 한대당 얼마나 이득이 남았는 가?)
 
  콘티넨털 항공
  - 수익이 안나는 노선을 없앰
   월간 탑승률, 사용 가능한 좌석, 마일당 매출, 월간 정시도착률,
   잘못 배달된 화물의 갯수, 이직률, 병가 사용률


  피델리티
  - 고객이 은퇴할 때 돈을 많이 가지고 나갈 수 있다는 확신.
   (not 고객수, 수익률, 자산규모, 시장 점유율)


  델
  - 배달 속도(주문에서 배송완료까지 걸리는 시간)
   접촉 횟수(박스를 열거나 만지는 횟수를 최소화 함)
   투하자본이익률(not 매출 총이익)
   재고일수(재고갯수/하루에 팔리는 숫자)
  
  GE
  . 고객만족, 종업원만족, 현금흐름
  . 고객만족 -> 시장점유율
  . 종업원만족 -> 생산성 향상
  . 현금흐름 -> 이익
  . 정기적으로 새로운 선 긋는 방법을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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