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치 창조(Value Creation)
. 가격(Price)은 우리가 내는 돈,
가치(Value)는 그것을 통해 우리가 얻는 것
- 워렌 버핏
. 고객에게 어떤 이득이 있는 지 찾는 것.
. 회사나 조직 자체는 수단이지 목적이 될 수 없다.
. 회사는 외부 지향적이어야 한다.
회사는 외부 고객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
. 고객들이 그것을 돈 내고 살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 아무리 노력하고 창의력을 발휘해도 고객이 필요한 것이
아니면 쓸모 없다.
. 예)
온타임오디터닷컴
- 고객들이 물건이 잘 오고 있는 지 확인할 수 있음.
- 물건 배달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보상을 확실히 받게 함.
화장품 회사
- 병 안에 희망을 담아서 팜.
얼굴이 예뻐질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게 함.
코닥
- 고객들이 자신들의 추억을 사진으로 간직할 수 있게 함.
(사진 전문가에서 일반인으로 대상 고객을 바꿈)
검색
- 자신들이 원하는 정보를 빨리 찾을 수 있음.
- 그냥 심심할 때 재미있는 정보를 볼 수 있음.
베인 앤 컴페니
- 자신들의 컨설팅을 듣고 사업이 나아지는 것
(not 보고서를 받는 것)
맥도날드
- 빠르고 산 햄버거를 만드는 것
(not 맛있고 비싼 햄버거를 만드는 것)
포드
- 노동자도 탈 수 있는 차를 만드는 것
(not 비싼차를 만들어서 부자들이 과시하는 것)
찰스 슈왑
- 필요없는 단계를 없애고 주식을 싸고 쉽게 거래하게 하는 것.
(저수수료 거래. 쓸데 없는 주식 조언을 안함.)
IBM
- Product를 파는 회사에서 solution(service)를 파는 회사로 전환
뉴욕 시립 동물원
- 동물들을 보호하고 사랑 받게 하는 데 앞장 서는 것.
(not 동물들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이익을 얻는 것)
적십자
-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것
(not 많은 혈액을 공급하는 것)
. 제조업은 생산성에만 집중하지만
서비스업은 고객이 만족할 것에 집중해야 한다.
. 제조업은 효율, 최신인 것을 만들어서 훈장을 다는 데 집중.
서비스업은 더 편리한 것을 만들기 위해 노력함.
. 직원에게 있어서 가치는 단지 연봉이 아니라, 교육, 스톡옵션, 자부심,
만족도 모두를 포함한다.
. 비지니스 모델
. 가치와 성과를 내는 방법을 정의
. 좋은 모델은 좋은 이야기이다.
. 예)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 여행자 수표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쉽게 그것을 이용하게 만듬.
- float : 수표를 사기 위해 넣은 돈이 다시 현금으로 바뀌기 전까지
기간 동안 남은 것
+ 찾아가지 않는 돈.
브로너 슬로스버그 험프리
- 쿠폰북을 만들어 학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함.
- 쿠폰복은 광고라는 사실을 업주에게 알리고 돈을 받음.
e베이
- 중고 물건을 쉽게 거래하게 함.
- 중개 수수료 25센트를 받음.
- 부가 서비스를 통해 조금 강조해주면 수수료를 더 받음.
- 수많은 소매업자들이 활동하게 해줌.
- 장점 : 재고를 관리할 필요가 없다.
- 피드백 : 사고 파는 사람의 평판을 스코어로 매김.
델 컴퓨터
- 대리점을 없애고 주문 받은 후 바로 판매
- 마진이 더 많이 남음.
- 재고 관리가 필요 없어짐.
- 더 빠르게 물건을 배달함.
엘더 호스텔
- 노인들을 위해 싸고 가치있는 교육프로그램을 만듬.
- 방학동안 비어있는 기숙사를 이용해서 서비스
. 힘의 균형
. 구매자가 덩치가 클 때는 가격을 낮출 수 있고
공급자가 덩치가 클 때는 가격을 올릴 수 있다.
규모(시장지배력)에 따른 독점 효과.
. 전략
. 탁원한 성과를 내는 논리
. 경쟁자를 이기는 방법
. 차별화하기
. 최선의 경쟁은 무경쟁임.
. 예)
월마트
- 마트가 없는 중소도시를 공략
- 선점 효과로 다른 마트가 들어오지 못하게 막음.
- 저장소에서 바로 선반으로 배달 - 재포장이 필요 없음.
(교차 하역)
- 뭐든지 절약함.
- 사원들에게 이익을 분배
- 소매 업계의 정보 기술 발전 주도
. 완전 경쟁 <-> 과점 <-> 독점
. 완전 경쟁의 조건
. 전환 비용(switching cost)가 낮을 것
. 독점
. 전환 비용(switching cost)가 높을 것
. 완전 차별화
. 브랜드를 확립한다.
. 단골 우대 프로그램을 만든다.
. 포지셔닝을 잘 한다.
. 게임이론
. 나의 움직임은 항상 적의 상호 작용을 불러일으킨다.
. 조직
. 어디에 선을 그릴 것인가.
. 어떤 것은 합병, 인수하고
어떤 것은 outsourcing해야 할까?
. 부서, 권한은 어떻게 나눌 것인가?
. 중앙집권과 분권중 어느 것이 좋은 가?
. 집중화인가? 다양화인가?
예)
포드
- 중앙집권, 관료주의적, 단순하고 싼 차를 만듬.
슬론
- 분권화, 다양한 종류의 차를 만들고 고객의 선택을 넓힘.
GM
- 부품 기업을 인수
도요타
- 부품 기업을 믿음, 적시 공급 체계
- 재고를 줄임
- 관료주의를 없앰.
. 수직계열화 - 느리게 변하는 시장, 공급이 불안정, 디자인이 잘 안 바뀜.
. 아웃소싱 - 빠르게 변하는 시장, 효율적이고 경쟁적인 시장.
. 시장은 만병 통치약이 아님.
. 현실직시
. 어떤 숫자가 중요한가?
. 데이터를 맥락에 맞도록 가공함.
. 숫자 때문에 실패한 예들
. 비용-편익 분석
. LTCM의 헤지 펀드, Dynamic Hedging
. 세상은 단순한 사람과 복잡한 사람의 시합이다.
. 단순한 사람 - 통계학자
. 복잡한 사람 - 인문학자.
. 양 쪽 모두에서 이겨야 승리하는 것이다.
. 이익은 목표가 될 수 없음.
이익은 결과임.
돈을 많이 벌라고 독촉한다고 이익이 늘지는 않음.
. 투자 수익률의 문제점
. 단기간의 이익에만 집중하게 됨.
혁신에 대한 투자를 줄여버림.
. 고객만족도, 고객유지율, 반복구매율
. 상식적인 일을 함.
예)
포드의 측정도구
- 차를 얼마나 팔았는 가?
(not 차 한대당 얼마나 이득이 남았는 가?)
콘티넨털 항공
- 수익이 안나는 노선을 없앰
월간 탑승률, 사용 가능한 좌석, 마일당 매출, 월간 정시도착률,
잘못 배달된 화물의 갯수, 이직률, 병가 사용률
피델리티
- 고객이 은퇴할 때 돈을 많이 가지고 나갈 수 있다는 확신.
(not 고객수, 수익률, 자산규모, 시장 점유율)
델
- 배달 속도(주문에서 배송완료까지 걸리는 시간)
접촉 횟수(박스를 열거나 만지는 횟수를 최소화 함)
투하자본이익률(not 매출 총이익)
재고일수(재고갯수/하루에 팔리는 숫자)
GE
. 고객만족, 종업원만족, 현금흐름
. 고객만족 -> 시장점유율
. 종업원만족 -> 생산성 향상
. 현금흐름 -> 이익
. 정기적으로 새로운 선 긋는 방법을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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