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성격구조이론
이론의 기본 내용들
-인간의 정신은 세가지 체계에서 세가지 구성요소들간의 충돌이 만들어낸 산물이다.
① 정신결정론: 우리가 생각하거나 행하고 느끼는 것에는 모두 의미와 목적이 있다.
② 정신의 세가지 체계
-의식 영역
-전의식 영역
-무의식 영역
③ 본능
-폐쇄된 에너지
-정신에너지는 신체적 구조들의 흥분으로부터 발생, 행동의 방향까지 결정.
-이 본능의 목표는 긴장의 해소이다.
-긴장 감소는 쾌락으로 체험된다.
④ 정신의 구성 요소
-이드(성에 주린 쾌락주의자)
쾌락의 원리
꿈의 분석을 통해서 이드에 대해서 알게된다
성적 및 공격적 본능들이 들어있다.
노골적, 동물적, 비조직화, 비규칙적이다.
-에고(컴퓨터과학자)
현실 원칙
성격의 집행자, 경험자
조직적, 합리적, 현실지향적인 체계
-수퍼에고(검은 정장의 청교도 목사)
자아로부터 발달한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해결로부터 발생한다.
사회의 이상 및 가치들을 대표한다.
체계적 보상과 처벌을 통해서 아동의 내면에 키워진다.
⑤ 심리성적 발달단계
-구강기(Oral Stage)
출생부터 8개월까지는 구강적 빨기 단계
8개월부터 18개월까지는 구강적 깨물기 단계
이 때 공격성이 발달하며 아동은 자기가 어머니와 분리된 존재라는 것을 깨달음
구강 통합적 성격
구강 공격적 행동
-항문기(Anal Stage)
아동은 현실의 요구에 부딪치기 시작한다.
6개월부터 4세까지
대소변을 배설하는 일에 쾌락이 있다.
하나의 사회화 기간
항문 공격적 성격
항문 보유적 성격
-남근기(Pahllic Stage)
4세경에서 7-8세까지.
성기에 대한 자기도취로 옮겨간다.
외디푸스 갈등 시작
거세공포(catastration)
공격자와 동일시하기 시작
초자아의 발달을 가져온다.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 남근 선망
남근기적 성격
남성남근기적 성격
여성남근기적 성격
-잠재기(Latency Period)
5-6세에서 12-13세까지 지속
모든 성적인 것들이 억제 혹은 억압된다.
앞선 단계의 갈등 해결은 외상적인 것, 아동은 그 모든 것에서 도망하고자 함.
이성에 대한 관심을 거의 없다.
기본적으로 상대적인 성적무활동기,
폭풍 전의 고요함이다.
-생식기(Genital Stage)
공격적 성적 본능들이 활발해지고 이성이 다시 관심의 초점이 된다.
성욕이 훨씬 덜 자기성애적, 자기도취적이다.
⑥ 불안
현실불안 ~ 현실 세계로부터의 위협에 대한 반응, 위협이 제거되면 줄어든다.
현실적 불안을 지닌 이는 극단적인,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신경증적 불안 ~ 이드 충동이 의식 속으로 분출되어 나온다는 위협에 대한 반응.
이드의 충동이 의식화될 것이라는 것 때문에 느낀 위협 상태.
도덕적 불안 ~ 초자아로부터의 처벌 위협에서 비롯됨.
⑦ 자아방어
-억압(repression): 실수나 꿈들에서 나타남
-투사(projection): 행위자가 변화. 나는 널 부러워한다→너는 나를 부러워한다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행위가 변화 나는 너를 증오한다. 나는 너를 사랑한다.
-대치(replacement): 행위대상이 변화
-주지화(intellectualization): 변명
-퇴행(regression)→ 고착
-승화(sublimation)
-부인(denial)
-합리화(rationalization)
이론에 대한 비판
①경험적 지지가 부족한 점에 대한 비판
-검증의 문제와 과학적 타당화의 어려움
-Kline(1981): 이론의 일반적 가정들이 경험적으로 검증될 수 없다고 결론내림.
-측정과 검증의 불가
Giovacchini(1983): 치료를 통한 심리적통합- 측정 및 조작적으로 정의될 수 없다.
②여성들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
③개념화에 대한 비판
-생물학적 추동에 대한 지나친 강조
-자신이 치료한 사례에서 개념이 발달한 점
대표성의 부족
비정상+상류층
자신의 이론과 관련된 부분만 추출했을 가능성
이론과 부합되도록 환자를 유도했을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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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이시형 박사님이 정신분석학 입문을 쉽게 풀이한 책을 읽었는 데.
이드(야만적)와 수퍼에고(지나치게 엄격)를 잘 중재해 줄 에고를 튼튼하게 해야된다는 내용이다.
정신분석학적인 원인을 찾아서 갈등과 긴장을 잘 해소하는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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