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글귀는 영국에서 두 번이나 수상을 지냈고, 노벨문학상을 수상했으며, 금세기 최초로 왕족 이외에 ‘국장’으로 장례를 치룬, 지금까지도 ‘가장 위대한 영국인’으로 불리는 사람, 윈스턴 처칠의 생활 철학이다.
재무장관 및 하원의 보수당 당수를 역임한 아버지와 <<뉴욕 타임즈>>의 최대 주주 이자 미국의 부호로 꼽혔던 제롬가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윈스턴 처칠은 언뜻 보기에는 부유한 가정에서 탄탄대로의 인생을 걸었을 것 같이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 그의 아버지는 항상 처칠을 가문의 수치로 여겼고 이는 어린 처칠에게 많은 상처를 주었다.
정신착란이 시작된 이후로 그의 아버지는 처칠에게 더욱더 심한 폭언을 서슴지 않았고 결국 아버지와 최악의 관계로 치달았을 때 그의 아버지는 숨을 거둔다.
부유한 미국인이었던 그의 어머니 또한 어린 처칠을 돌보기보다는 자신만의 쾌락을 추구하여 좋지 못한 소문을 몰고 다녔다.
처칠이 유명해지고 나서야 아들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한 그녀는 처칠의 생모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처칠에게 애정을 주는데 인색했다.
게다가 8삭동이로 태어난 처칠은 태어날 때부터 몹시 병약했다.
어린 시절에는 거의 모든 병을 달고 다녔으며 열 한 살 때는 죽음의 문턱까지 다녀왔다.
그는 숨을 거두는 순간까지 여러 가지 병마의 그림자에서 한 순간도 벗어나지 못했다.
체격 역시 왜소하기 그지 없었는데, 성장해서도 키가 167cm에 불과했으며, 가슴둘레도 겨우 79cm였다. 많은 사람들이 그의 떡 벌어진 어깨로 인해 실제보다 크다고 오인을 했는데, 그의 체격적 왜소함은 그에게 크나큰 콤플렉스를 가져다 주었다.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이 시대 가장 위대한 연설가로 인정 받고 있는 그가 평생을 언어 장애에 시달렸다는 사실이다.
그는 혀가 짧았으며, 몇몇 발음들을 발음하지 못했고 말더듬증도 갖고 있었다.
또한 그는 학창 시절에 학업 성적이 거의 꼴찌였다.
사람들은 그를 열등아, 저능아로 불렀고 이는 그의 아버지가 그를 더욱 수치스러워한 이유이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많은 사람들이 그를 ‘영원한 수상의 심벌’로 간주하지만 실제로 그는 선거전에서 가장 많은 패배를 경험한 정치인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정치적 불운은 그에게 심한 우울증을 가져다 주었고, 자살을 심각하게 고려하게 만들었다. 그의 부인과는 비교적 단란한 가정을 이루었지만, 자녀들 대부분은 그를 더욱 우울하게 만들었다. 막내딸이 두 살이 된 해에 패혈증으로 죽었고, 아들 랜돌프와 딸 사라는 알콜 중독자로 인생을 마감했다.
또 다른 딸 다이애나는 아버지처럼 심한 우울증에 평생을 시달리다 자살을 선택했다.
이렇게 그의 인생은 편안하거나 매력적인 인생은 아니었다.
그러나 그는 인생을 쉽사리 포기하지 않았다.
“운명이 시간과 공간으로 이루어진 이 세계 안에서 존재하는 만큼, 우리의 운명과 화해합시다.
우리의 기쁨을 소중히 여기고 슬픔을 한탄하지 맙시다. 빛의 영광은 그림자 없이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인생은 총체적인 것이며, 좋은 것과 나쁜 것을 함께 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그는 갖가지 시련들을 하나씩 극복해 나갔다. 그는 군에 입대하면서 체력 훈련에 몰두하여 신체적인 허약함을 이겨내려 했으며, 학문에 대한 열등감은 하루 다섯 시간이 넘는 독서와 연구를 통해 자신만의 지식 체계를 이끌어내었다.
안 되는 발음들은 길을 걸을 때마다 항상 연습했으며, 혀짧음과 무대공포증을 없애기 위해 웅변 기술을 끊임없이 연습했다.
전쟁에 참가해서는 자신의 소심한 성격을 이기기 위해 가장 치열한 전투에 자진해서 몸을 던졌다.
많은 사람들이-심지어 그의 아버지조차도- 그가 평범한 사람만 되면 다행이라고 여길 정도로 열등한 면을 많이 가지고 있었지만 그는 ‘포기하지 말라’는 자신의 신조처럼 ‘불굴의 의지’로 가장 치열한 전투인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거두었으며, 결국 나찌의 위협 아래서도 전 영국인들의 역량을 결집하여 영국을 지켜낼 수 있었다.
지금 윈스턴 처칠은 ‘가장 위대한 영국인이자 이 시대의 리더’로 불리우고 있다.
------------------
윈스턴 처칠은 우울증과 나르시시즘이 너무 심해서 술과 각성제도 과다 복용한 것으로 보인다.
수상에서 은퇴할 때 그는 영국의 영웅으로 추앙 받았지만 자신은 이제 아무도 찾아주지 않는 다고 생각했다.
영국 시민에게 그는 강한 사람이었지만 그의 내면은 매우 힘들었다고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