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3월 28일 일요일

[펌]매카시즘(McCarthyism)

  요약

1950~1954년 미국을 휩쓴 일련의 반(反)공산주의 선풍.




--------------------------------------------------------------------------------

  본문


미국 위스콘신주(州) 출신의 공화당 상원의원 J.R.매카시의 이름에서 나온 말이다. 1950년 2월 “국무성 안에는 205명의 공산주의자가 있다”는 매카시의 폭탄적인 연설에서 발단한 것이다. 1949년 이래 수년에 걸쳐 매카시가 상원의 비미(非美)활동특별조사위원회를 무대로 하여 행한, 공산주의자 적발 추방의 선풍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냉전이 심각해지던 상황에서 전통적인 미국자본의 시장이던 중국의 공산화와 잇달아 발생한 한국의 6 ·25전쟁 등 공산세력의 급격한 팽창에 위협을 느낀 미국국민으로부터, 그의 주장이 광범한 지지를 받았다.

매카시즘이 먼저 공격목표로 삼은 것은 중국정책에 영향력이 컸던 외교관, 국무성 및 중국통 정치학자 오언 래티모어, 국제법학자 제삽 등이었는데, 대통령 H.S.트루먼도 공산주의자에게 약하다는 비난을 받았다. 당시 국무장관 J.F.덜레스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매카시즘의 공포에 떨었고, 그 때문에 미국의 외교정책이 필요 이상으로 경색된 반공노선을 걷게 되었다. 유력한 정치가나 지식인들도 매카시즘에 두려움을 느끼고 그에 반론을 제기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매카시는 육군에 도전한 것이 치명상이 되어서 마침내 1954년 상원의 사문결의(査問決議)에 의하여 실각하였다. 매카시는 히틀러와는 달리 아무런 비전도 가지지 못하였으나, 보기 드문 선동가였다. 그가 미국의 대외적 위신이나 지적(知的) 환경에 끼친 손해는 막대한 것이었다.

------------------------
매카시즘은 미국상원의원이름에서 따온것인데 1950년대 미 상원의원 매카시는 신문지 한장을 말아들고 의원연설대에 올라 이렇게 말합니다.
"지금미국은 행정부와 국회에 수천명의 공산주의자가 있다.내가들고있는 이것에는 그들의 명단이있다." 라는 폭탄적 발언을하게됩니다.
이에 미 언론들은 벌떼처럼 들고일어나 공산주의자 소탕을 주장하며 매카시의 확인되지않은 마녀사냥에 동참합니다.
이사건으로 미국행정부내의 반정부인사와 비판적인 지식인들이 구속되거나 억울한 누명을 쓰고 현직에서 물러나게 됩니다. 물론 매카시의 폭로는 명단도없고 아무 근거없는 "아니면 말고"식의 무책임한 행동 이었지만 미국이 안팍으로 어려울때 돌파구로 사용한것을 두고 후세사람들에게 "매카시즘적마녀사냥"으로 불리게 되었답니다.
지금까지도 우리나라에서는 가끔씩 쓰고있는 정치권의 고유언어가 되었지요.

몇년전 서강대 박홍(이사장)총장이 한국내에 고정간첩이 오만명이상있다.고 폭로한것또한 근거없이 매카시즘을 이용한 마녀사냥을 한것이지요.
----------------------------
미국 위스콘신주(州) 출신의 공화당 상원의원으로 당시 상원 국내치안분과위원장이었던 '조지프 레이먼드 매카시(joseph r. mccarthy)'의 이름에서 나온 말이다.

1950년 2월 매카시 의원은 “국무성 안에는 205명의 공산주의자가 있다”는 폭탄적인 연설을 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냉전이 심각해지던 당시 미국은 경제 침체기에 있었고, 동독과 중국의 공산화와 소련의 원자탄 실험 성공 등 공산세력의 급격한 팽창에 위협을 느끼고 있었다. 이 때문에 매카시의 주장은 미국 국민으로부터 광범위한 지지를 받았다.

매카시 선풍은 1938년 하원에 설치된 '비(非)미활동위원회'를 중심으로 펼쳐졌는데, 반대파 정치인들을 공산주의자로 몰아 공격하는 것은 물론, 루즈벨트 대통령의 `뉴딜'과 트루먼 대통령의 `페어딜' 등 복지국가를 지향하는 진보주의 정책까지 공산주의와 연계시켜 심판대에 올렸다.

매카시 여파는 또 예술계와 언론계에까지 미치면서 심각한 인권침해 문제를 낳았다. 할리우드 영화계와 방송계의 작가·감독·연예인 가운데 수십명이 공산주의자라는 멍에를 쓰고 `블랙리스트'에 올라 일자리를 잃었다.

당시 국무장관 덜레스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매카시즘의 공포에 떨었고, 그 때문에 미국의 외교정책이 필요 이상으로 경색된 반공노선을 걷게 되었다. 유력한 정치가나 지식인들도 매카시즘에 두려움을 느끼고 그에 반론을 제기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매카시는 상원 외교관계위원회의 조사를 받으면서도 그가 말한 공산주의자가 누구인지 전혀 밝혀내지 못했다.

결국 매카시는 50년대 중반부터 긴장완화 분위기가 세계적인 추세로 번지면서 미국 안팎 지성인들로부터 격렬한 비난에 시달리다, 공무원과 육군장교를 공산주의자로 고발한 사건을 계기로 54년 12월 상원의 결의에 따라 국내치안분과위원장직에서 해임됐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