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4월 22일 토요일

[소설]토마스 하디 - 아내를 위하여

. 토마스 하디
  1840년 영국의 건축가, 소설가.
  테스, 귀향, 아내를 위하여 등의 소설을 씀.
  문학은 독학으로 공부함.
  영국 남서부 웨섹스 지방을 배경으로 함..
  공동체의 붕괴, 계급간의 갈등, 종교적 회의 등.
  사회 계량주의자
  기독교 신앙에 회의를 느낌.
  개인의 의지와 선택의 폭이 그리 크지 않고 환경이 주인공을 지배함.
  내재적 의지 - 우주의 맹목적 의지

. 배경 : 바닷가 마을

. 등장인물
  쉐이드릭 - 주인공, 작은 배의 선장, 종교적이고 고지식함.
  에밀리 - 첫번째 여자친구, 내성적, 부자 상인과 결혼
  조안나 - 두번째 여자친구(아내), 질투심이 강함, 쉐이드릭과 결혼

. 내용
  두 여자와 갈등하다가 결국 조안나와 결혼함.
  조안나의 집은 점점 가난해지고, 에밀리는 점점 부자가 됨.
  쉐이드릭은 장사에 전혀 소질이 없었고 뱃일 밖에 몰랐음.
  조안나는 에밀리의 집안을 엄청나게 질투하게 되고 돈에 대한 욕심이 매우 커짐.
  결국 조안나와 쉐이드릭은 위험하지만 두 아들과 전재산을 걸고
  다시 바다로 나가게 됨.
  결국 조안나는 늙고 병들어 버리고 에밀리의 집에서 얹혀 살게 됨.
  쉐이드릭과 그 아들들은 영영 돌아오지 않음.

  조안나의 야심은 쉐이드릭의 성격과 어울리지 않음.
  조안나는 자신과 사실 관련이 없는 에밀리를 질투하여 평생 고통을 겪게 됨.
  조안나는 과거만 생각하면서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함. 비극적 결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