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4월 8일 토요일

미디어 미학 - 2006.3.31

. Atget - 텅빈사진, 사진에서 인간을 제거
. August Sander - 직업별 분류사진, 사회학적
. 다다이즘 - Photo montage, 풍자, 정치적, 비판적, 사진과 글의 결함, 반예술(Anti-Kunst), 아름다움의 숭배를 깸

. 벤야민
  . 생산->정보(media) paradigm으로 넘어가는 점이지대
  . 모더니티, 현대 에술 긍정
  . 파시즘에 대항하는 문화 투쟁
  . 기술복제 시대 규정
  . 사진을 통한 복제의 전면화(양적변화)
  . 사진이 예술의 생산 그 자체에 영향을 준다. (보드리야르 - 시뮬라시옹)
  . 복제의 경성태 - 유일무의한 현종성이 없다.
  . 복제의 장점
  1. 독자성 - 확대 등을 통해 더 뒤어난 가치가 있다.
  2. 원작의 모상을 이용 시공간을 초월(Ubiquitous)
  . 복제가 실제를 공격(원작의 위기) - 원작의 존재론적 상실감
  . 시뮬라크르 
  . 수제품 -> 기성품, chain점, 표준화, 프랜차이즈
  . 공연 -> LP -> CD -> MP3
  . 연극 -> 영화 -> 인터넷 공영상
  . Image, 사물, 사람들의 욕망도 변화
  과거의 사람과 지금은 유머도 다르고 원하는 바도 다르다.
  . 사진이 지작세계 전체를 장악.
  . Media 이론과 인간의 지각을 결합(나중에 맥루한을 통해 반복됨)
  . 맥루한 - 캐나다인
  . Wien학파 - 5가지 개념쌍
  . 평면 - 깊이, 다양성 - 통일성, 닫힌형식 - 열린형식
  . Renaisance - Baroque(Barok) 예술을 비교
  . Sehform- 세상을 보는 눈 - 역사적으로 변한다.(시지각, 시형식)
  . 평면 - 르네상스, 고전주의적, 삼각형, 최후의 만찬
  . 깊이 - 앞, 뒤로 배치, 사람을 겹쳐지게 배치
  . 램브란트 야경 - 한 사람만 강조(바로크)
  . 르네상스 - 자기 완결적(닫힘)
  . 바로크 - 열림, 사람들이 추측해서 메꿔 넣어야 함.
  . Camera가 휴대폰에 들어가 일상적 물건이 됨
     . 개똥녀 사건 - small brothers(cf. 1984 - big brother)
     . 지하철 결혼식 - 가짜

  . 상사적인 것 - 같은 type의 물건들
  . 제의가치 -> 전시가치
  . 뒤시앙 - AKunst(에술을 하지 않음)
  . 화판 - 그림이 멱이 아닌 전시공간에 갈 수 있게 됨.
  . 부정신학 - 신을 떠나도 신학은 남음.
  l'art pour l'art.
  유미주의 - 푸뤼네 전설, 일본문화, 파시즘, 가미가제, 보편도덕에 대한 관념이 없음.
  . 순수예술와 참여예술의 대립
  . 순수 : 형식주의, modernism
  . 참여 : realism, 전치적 진보성과 미학적 보수성
  . 문지 vs 창비
  . 19세기틀의 낡은 대림
  . 다다이스트, 초현실주의자 - 정치적, 미학적 진보성

  7. 전시회 문화 - 박물관 - 종교적 의미 상실
  . 예술 - 기술
  . 회화 - 사진 <- 기술적 가능성에 충실한 것
  . 연극 - 영화 <- 고유의 언어를 잘 살림, 동화적, 초자연적인 것을 표현할 수 있다.
  . 20세기 - 복제 이미지
  . 21세기 - fantasy의 세기, 합성이미지, 피사체가 없다.
  . 세익스피어 - 한 여름밤의 꿈
  . tempest(폭풍) - 마법의 책으로 마술을 검.
  cf. computer programming
  . 17세기 - 르네상스(마법) -> 바로크(과학)로 넘어가는 세기, 마술과 과학이 공존, 마니에리즘 시대(Manierismo, Mannerism)
     ex) 뉴턴 : 과학자 + 연금술사
  . 현대 - Neo-manierism시대(21세기), 과거 Manierism시대와 비슷함.

8. 연극과 영화 비교 - 1.구성원리, 2.배우, 3.관객이 다름.
  . 배우
  . 연기자로서의 Aura(cf. 손숙, 윤석화, 추성웅(빨간 피터의 고백 - 카프카가 원작)
  . 배역의 Aura
  . 현장성 - 호흡(관객과의 기싸움), 배우의 카리스마
  . 영화 - 카메라와 더불어 연기, 관객이 카메라맨의 시선으로 냉혹하게 바라봄
  . 김형옥 강연회 - 준종교집회에 가까움, 관객이 배우에 대한 비판적 성향을 가질 수 없다.
  . 연극 - 시공간의 제약(Grand canyon, 자동차 추격, 우주scene은 불가능함) - 삼유체의 법칙(장소, 시간, 행위의 일치)
  . 영화 - cutting으로 모두 가능
  . 아름다운 가상에서 벗어남
  . 서양 에술의 major theory, 아리스토텔레스
  . mass media - 대량, 복제, 대중화
  . 독일도 전시회를 보는 사람은 소수
  . 자기 연출의 주체 - 모두가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소비에트 영화, 사실주의 혁명과 비슷하다. self-camera 찍기, 인터넷 얼짱, dcinside - 동영상 합성
  . 글쓰기 - 신문독자 투고란 - 누구든 글쓰기 가능.
  . 마술사의 태도 vs 외과의사의 태도
  . Lenz의 개입 - close-up, 가차없음, 냉정함

. 마르크스 - 부르주아, 공산당선언, 유물론적 설명 방식
  . 링컨 - 노예 해방 - 노예 대신 노동자가 필요. 북부는 공업사회.
. 평론, 정치 - 대중도 상당한 수준의 평론을 하게 됨. 대중의 등장
. 회화는 거의 보는 사람이 없다. 영화는 1천만 관객.
. 서사극 이론 - 브레이트 - 상황을 처음으로 발견 - 낯설게 하기.
. 그리퓌스 - '국가의 탄생', cutting을 함. continuity editing, 자연적 시각의 흐름
. 영화 - 처음에는 연극을 그대로 녹화
. 소비에트 - 에이젠 슈젠
. 기술적 몽타주 - cut 자체(기술)
. 미학적 몽타주 - 어떻게 cut할까?

13. 프로이트이론(Freud) - 정신분석학
  . 프로이트, 니체, 막스 - 유물론적, 세상은 이성이 아니라 물질에 의해 지배
  . 인간은 합리성의 동물이 아니라 합리화하는 동물이다.
  . 라캉 - 내가 생각하는 곳에 나는 없다. (이성이 아니라 리비도)
  . 무의식의 노예
  . 리비도 - 무의식적 충동
  . 동성애도 병이다.
  . 여성, 충동에 대해 보수적
  . 실수에는 항상 의미가 있다. (심층심리학) - 재인식
  . Camera의 역할 : 확대, 고속촬영, 인간의 지각을 확장, 무의식 차원을 의식으로 가져옴.
  . 사회를 더 잘 인식하게 함 - 재인식
  . 의식과 연출 없이 사진사가 의식하지 못한 것도 들어옴

14. 다다이즘 - 음악, 회화를 가지고 영화에서 대중이 원하는 것을 실천하려고 함.
  . 백남준 - 클린턴 앞에서 바지를 벗음 - 로인스키 스캔들을 풍자, 광대의 gesture
  . 관조적 침잔 vs 정신분산적 오락
  . 관조적 침잔
     . 집중, 피카소 회화, 화룡점정, 그림 속으로 화가가 들어감.
  . 정신분산적 오락
     . 산만함, 찰리 채플린 영화, 관객이 주체적이 됨. 관객이 전신이 산만한 시험괌
     . Multi-tasking : 요즘 report는 montage적(짜집기)
       . 정보 충격으로 부터 자신을 방어, 영화를 통해 훈련
       . 글쓰기의 오락적 태도

. 시각과 청각 - 대표적 예술장르 정신적 -> 촉각 - 폭탄, 충격, 폭력, 잔혹, 야함, 잡아끄는 힘, shock, entropy가 크다. 근육, 물질적,
  . 미디어가 말초신경을 자극한다.(촉각적 성격)
. 현대예술은 폭탄 - 아름다움은 끝났다. 가상의 영역을 무너뜨림.(가상과 실게자 무너짐)
. 적당히 복잡하지만 질서가 있는 것 - 미적체험
. 책 '피카소의 달콤한 복수' - 초현실주의는 사기다.
. 현대 에술은 짧아야 한다. - 대중이 듣기 피곤하고 불쾌하다. 5분이내로 하자.
  . 현대음악은 더 이상 음표를 쓰지 않는 다.
. 대중 매체가 브레이트 연극에 끼친 영향
  . 줄거리 중단 - > 재발견
. 해겔 철학 - 변증법, fractal, 체계적
. 벤야민 - 파편적, ruin(폐허)의 인식론
. 웃음 - 영혼의 울림보다 횡격막의 울림이 중요하다.
. 이문열 - 강준만(비판), 진중권(비웃음), 강준만은 이해할 수 있지만 진중권은 용서할 수 없다.

. 헤브라이즘 - 청각적(신의 목소리) "들어라 이스라엘이여"
. 헬레니즘 - 시각적
. 작가는 예술가가 아니라 생산자. (공업적)
  . 사진작가 - 사진에 제목을 붙이는 능력(표제) - 기능 전환의 문제(브레이트)
. 건축의 지각 - 서울랜드 오목거울, 롤러코스터, 영화가 움직이므로(camera angle 변화) - 건축의 지각과 비슷하다.
. 촉각
  . haptique - 촉지적 - 손가락으로 만짐 ex) 이집트 부조
  . tactile - 촉각적 - 몸 전체로 느낌, 몸으로 부딪치는 익숙한 형태
  (Kinasthesia, kinetic)
  ex) 운전배우기, 자판치기, 피아노 배우기, 문자메세지 보내기.

. 베를린 - 300만
. 서울 - 1,000만, 대도시, 속도감, 익숙함, 걷기 - 사람피하기, 신호등보기, show window
  인간의 속도가 점점 빨라짐 - 이런 훈련들을 영화가 해줌
. 축의 - 기술에 대한 낙관적 태도, 영화가 히틀러에게 aura를 뒤집어 씌움.
  . 고전주의, 낭만주의, 괴벨스, 에이젠 슈젠.
  . car 퍼레이드 - 창세기, 노아의 홍해 연출
  . 선전영화 - '의지의 승리'
  . 오늘날 스포츠의 모든 기법 연출
  . 애드벌룬으로 영화를 찍음, 참호를 파고, 환상적 각도를 연출
. Normative(가치적, ~해야 한다.) theses : 영화는 aura파괴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descriptive가 아님)
. 미적실패 -> 정치적 실패
. 19세기 - 유기적
. 20세기 - 인공적, 철근, 콘크리트, 유리, 기하학적
. 이탈리아 - 미래파 - 속도광
. 나치 돌격대 - 속도광
. 속도에 대한 쾌감 - 전쟁참미, 유미화, 파시즘
. 벤야민 - 자살
. 속도에 대한 열망 - 산업에 뒤쳐져 있는 국가일수록 열망이 크다. 미래파적 태도
  ex) 한국 - 황우석, 뭐든 나오면 다산다.
     독일 - 기술적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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