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6월 22일 수요일

[책]The Goal - 엘리 골드렛, 제프 콕스

Deadline과 비슷한 구성의 책이다.
TOC(Theory of constraint)라는 산업공학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제조업의 관점에서 보는 거라서 다른 경영책들과는 내용이 좀 다르다.
물론 적합한 척도를 찾아야 한다는 면에서는
'Good to Great'나 '경영이란 무엇인가'와 같은 내용이다.


. 기업의 목표
Not 효율적 제품 생산
Not 원가절감
Not 시장 점유율, 일자리
But 돈 = 이윤


. 순이익 = 매출 - 비용
. 투자수익률 = 순이익/비용
  (투자수익률이 은행 이자보다는 커야 사업을 할 맛이 남)
. 현금 유동성 = 빚을 제대 갚을 현금 필요. 부도나지 않기 위한 조건.


. 현금 창출률 = 공헌 이익 = 판매를 통해 돈을 창출하는 비용.
. 재고 = 구매하는 데 투자한 총액(운영비용을 증가시킴)
. 운영비용 = 재고를 현금창출로 전환시키기 위해 발생한 비용.


. 이윤을 위해서는 운영비용을 줄여야 하고 운영비용을 줄이려면 재고를 줄여야 함.
. 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강제로라도 쉬게 만들어야 함.
. Balanced plant = 남는 자원 재배치가 잘 된 공장
. Dependent Constratint - 속도 상한만 있고 하한은 없음. 변동의 축적이 문제
  예) 제조업 공정, 행군
. Covariance(공분산)
. 가장 느린 사람 = 전체 속도 결정 요인
. 작업공정 후반일수록 variation에 의한 피해가 누적되므로 생산 능력이 높아야 함.
. 하지만 작업공정 순서를 임의로 바꿀 수는 없음.


자원의 종류
. 제약 자원 = Bottleneck resource
. 비제약 자원 = Non-bottleneck resource


. 중요한 것은 flow
  flow를 잘 조절하여 재고를 최소화 하고 critical path의 길이를 줄인다.


. local 최적화는 global에서 문제가 된다.
  Greedy Method를 써서 모두를 일하게 만들고,
  각자의 부분에서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 것은
  전체 공정에서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시간의 종류
. Setup time - 기계가 다음 부품을 가공하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
. Process Time - 원자재 -> 완제품이 되는 데 걸리는 시간
. Queue Time - 앞 자원이 처리되기를 기다리는 시간
. Wait time - 다른 부품을 기다리는 시간


. EBQ : Economical Batch Quantity
. Buffer
. CCR : Capacity Constraint Resource
. 중요한 것은 척도


Priority Scheduling의 문제점
. Starvation


. 병목자원 찾기
. 병목자원의 효율성 극대화
. 병목자원에 다른 공정 종속(재고 줄이기)
. 병목 자원 향상
. Feedback, 새 병목자원 찾기


http://blog.naver.com/magum2001.do?Redirect=Log&logNo=140001462192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9&article_id=0000273698&section_id=001&menu_id=001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0&article_id=0000019278&section_id=105&menu_id=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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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자체에 이것을 적용하기 힘들다.
반복되는 공정이 적고, fluctuation이 너무 심하다.
매번 요구사항이 다르다.
하지만 Computer System에서 Data를 processing 할 때도 당연히 적용되는 것 같다.
(System Tuning을 위해)
각각의 Module이 임시 data를 만들고 그것이 지나치게 쌓이면 재고가 된다.
Flow를 잘 유지해서 그런 것들을 최소화 할 수 있게 System을 조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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