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곡자
. MP3로 복사해가므로 돈이 안들어온다.
. MP3, 벨소리는 음질이 매우 나쁘므로 고급 음악을 만들필요가 없어졌다.
. 싱글CD를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MP3처럼 한 곡씩 파는 것에 무관심했다.
. 정부
. 저작권법 등의 부족
. 소비자
. 불법음반을 공짜로 공유한다.
. 예전 Tape, CD 시절에는 불법복제를 하더라도
매체의 값을 지불했으므로 공짜라는 생각을 안했지만
이제는 그냥 가져간다.
. 이통사
. 수익의 악화
. 이통사와 이윤을 다시 나눠야 한다.
. CD 때보다 분배비율이 불리하다.
. 예술은 따지지 않고 수익성만 빠진다.
. 문화관광부가 아닌 정보통신부로 넘어갔다.
. 거대자본
. 음악시장에서 얻은 이익을 음악시장에 다시 투자하지 않는다.
. 통신사업이 주가 되고 음악사업은 수익을 얻기위한 곁가지임.
. 아이돌 가수들
. 음악성보다 visual로 승부한다.
. 변화
. LP -> Tape -> CD -> MP3
. 미국, 일본
. 기존의 매체의 문화와 공존하려는 노력을 함
. 구멍가게론
. 작은 자본을 가진 기획사들이 많아서 예술을 추구하기 좋았다.
. iTunes
. 음반에서 47%가 돌아감
. Artist, Producer가 10% 돌아감
. CD시절과 같음
. 음반시장은 죽었지만 음악시장은 커졌다.
. 인터넷, 벨소리 시장이 열렸음
. 불법
. P2P - 소리바다
. 벨소리
. 짧은 음악
. 단순한 음원
. 소비자들의 종류
1. 음질 중시
2. 편리함을 중시
. "우리가 삼성전자를 걱정하는 이유는 이건희 사장이 굶어죽을 까봐 그런 것이 아니다."
. 가요계 내부의 문제
. 콘서트가 너무 비싸다.
. 미국 : 2만원
. 한국 : 8만원 이상
. 가수인지, 연기자인지 알 수 없다.
. 10대 중심으로만 가져갔다.
. 20대 이후 사람들이 버려졌다.
. 단합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 내부 갈등
. 영화와 달리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제작이 가능함.
. 콘서트가 비싼 이유
. 정부의 세제해택이 없고 오히려 돈을 많이 걷음
. 문예진흥기금을 걷음
. 체육기금도 걷음
. 도서와 달리 부가세를 냄
. 상설콘서트장이 없음
. 체육시설에서 공연을 해야 함
. 매번 무대를 짓고 해체하는 데 돈이 많이 듬
. 일본의 경우는 현마다 상설매장이 있음
. 방송사
. 공짜콘서트를 많이 한다.
. 공짜관객을 만든다.
. 배우들에 비해 출연료가 너무 작다.
. 차비 밖에 안되고, 의상비도 안된다.
. 다양성
. 라디오 음악채널
. KBS : 3개
. MBC : 2개
. SBS : 2개
. Classic은 1개이고 나머지 6개는 모두 같은 스타일의 음악채널임
. 언더그라운드, 인디펜던트가 많이 필요함
. 방송에서만 살짝 뜨고 무너져버림
.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육성해야 함.
. 외국의 음악을 많이 배끼는 편인데, 요즘은 외국음악이 나오지 않음
외국음악도 많이 들려주면서 다양성을 늘리는 것도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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