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8월 24일 수요일

KAIST 야식집

어떤 야식집이 성공할 수 있을 까?
. 맛있는 집
. 깨끗한 집
. 배달 시간을 지키는 집.
. 손쉬운 주문
. 기타 서비스


. 맛
솔직히 맛은 어떻게 할 수가 없다.
좋은 아줌마를 스카웃.


. 깨끗함(깔끔함)
배달만 전문으로 하기 때문에 사실 점포는 상관없다.
하지만 깨끗한 곳이 뭐든 빨리 만들고 깔끔하게 음식을 만들 수 있다.
랩으로 포장하는 것은 기본.


. 배달 시간 시키는 법.
어느 샌드위치 가게처럼 배달 시각을 정해 놓고 그 시각에 계속 나타나면 된다.
average waiting time보다 variation이 중요하다. (6 sigma)


. 손쉬운 주문
전화 주문보다 인터넷 주문이 낫다.
KAIST의 특성상 모두가 인터넷에 능하다.
심지어 전화 주문을 할 때도 전화 번호를 인터넷에서 찾는 다.
인터넷 사이트를 만들어 계정 관리를 한다.
각 고객의 default 사항을 저장해준다.
(주소, 전화 번호, 추가 주문사항을 미리 저장해두면
 매번 입력할 필요가 없다.)
서비스 사항, 추가 사항, 자주 주문하는 메뉴, 추천메뉴.
어떤 고객이 언제, 어느 주기로 몇 시에, 몇 인분을 시키는 지
알아 두면 좋다.
고객 불만 사항도 접수 받을 수 있다.


결제도 통장입금, 신용카드도 할 수 있다.
(물론 학생이라 학부생은 카드가 없지만 대학원생은 다르다.)


인터넷 쿠폰제로 자동 적립.
(귀찮게 쿠폰을 모으고 잃어 버리는 것은 귀찮다.)
친구에게 인터넷 쿠폰 몰아주기 기능도 고려해 본다.
(동아리별 통합관리 라든지, 동아리 계정을 만들어도 좋겠다.)


웹페이지 주소를 각인시키는 것이 관건.
학교 동아리들 웹페이지에 스폰서를 한다.


야식집 연합을 통해 포털화도 좋으나 다들 영세업체들이고
동아리들에서 시도 했으나 성공한 적이 없다.


. 기타서비스
친절함
젓가락 추가
소스 추가
공기밥 추가
추가 주문 사항
담배 배달
이쑤시개, 사탕, 껌


. 야식 전달 포인트
각 access point를 잘 찾아서 그곳으로 배달 갈 수 있도록 한다.
(인터넷 사이트에 지도를 첨부)


. 고객 타겟팅
성별, 학번, 학,석,박사에 따른 고객별 취향을 분석한다.
남자는 속도, 여자는 깔끔함과 모양에 더 중점을 둔다.
신입생은 쌈박하고 튀는 맛.
재학생은 질리지 않는 무난함.
복학생에게는 향수와 추억.
대학원생에게는 고급 메뉴.
흡연자에게는 담배.
음주자에게는 성인 인증 후 술.
군대를 다녀온 복학생에게는 20번 먹으면 Maxim 잡지 제공.
매달 추첨을 통해 경품 증정


. 상품권(2년 이상 장기 성공시 고려할 사항)
상품권 발급을 해서 학교측이나 동아리, 동연, 학생회에 팜.
선물용으로 해도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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