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8월 19일 금요일

평생교육과 교과서

평생교육은 어떻게 하면 좋을 까?


교육부는 생각보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는 것 같다.
http://www.edunet4u.net/ 에 들어가 봤는 데, 뭐가 뭔지 모르겠다.


간단하게 성인들이 쉽게 교과서를 접할 수 있게 하면 된다.
도서관에 수북히 쌓아두고 언제든 볼 수 있게 하고
인터넷으로도 무료로 보여주고 검색할 수 있으면 된다.
FTP, P2P Network으로 다운로드도 무료로 해주고.
저작권 같은 건 좀 풀어도 좋을 것 같다.
원하는 사람이 있으면 가볍게 인용할 수도 있게 말이다.


지식인처럼 리플만 달게 해주면
교과서 각 페이지마다 질문, 답변도 알아서 달리면서
컨텐츠도 풍부해질 것이다.


사실 동영상 자료나 flash 애니메이션은 언뜻 보기에는
신기하지만 몇 개만 봐도 금방 지겹다.
컨텐츠 제작에도 엄청난 예산과 시간이 소요되고 로딩 시간도 길고, 요약이 안된다.
Text와 사진을 가진 일반적인 교과서도 충분하다.
교과서에 동영상을 넣어야 할 부분만 추가하는 정도로 해도 된다.
EBS에서 제작하고 방송하는 동영상 데이터 분량이 엄청나기는 하지만
단원별 access만 가능하고 주제별로 search는 쉽지 않다.
(http://www.ebs.co.kr/)`


로그인 기반으로 만드는 이유도 모르겠다.
한국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이면 누구나 그냥 읽어서 안될 이유도 없는 데.


교사용 자료에 교사가 아닌 사람은 엑세스 하지 못하는 이유도 모르겠다.
Access Control은 악용 우려가 있을 때 필요한 것이다.
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내용이라 일반인이 보면 어려운 것이지
봐서 부작용이 생기거나 범죄에 악용될만한 것들이 아니다.
나눠놓는 것은 좋지만 일반인이 보지 못하게 할 필요는 없다.


우리나라 교육은 역시나 너무 시험, 평가 위주인 것 같다.
모든 site가 학년별, 시험별, 단원별로만 구성되어 있고
항상 로그인을 요구하는 것이 그렇다.
평생 교육은 시험, 평가보다는 교육 자체가 중요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