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월 22일 토요일

생존

아무튼 4주 훈련 살아서 돌아온 게 감사하다는 생각이 든다.
훈련 자체가 힘든 것보다는 너무 춥고 건조하고, 먼지도 너무 많고
환경이 열악해서 힘들었다.
4주 내내 감기는 항상 걸려서 매일 코를 훌쩍 거리고
1분마다 가래를 토하고
2주간은 거의 가슴이 찟어지게 기침하고 피 가래를 토한 것 같다.
(훈련병의 98%는 감기)
이틀간은 호흡도 힘들고 목소리가 나오지 않아서
군 병원에서 진료도 받고, 군의관 아저씨도 만나고
내무실에서 하루 누워있기도 했다.

 

근육 같은 건 다 멀쩡한데, 아무래도 이비인후과나 내과에 가서
폐렴이나 인후염 검사를 다시 받아봐야 겠다.
목소리도 완전히 바뀌어 버렸다.

 

아프다고 해서 빼주는 곳도 아니고, 열외해도 그냥 편히 쉬지도 못한다.
화장실 가는 것도 모두 통제당하고 소변은 1~3시간에 한 번은 보지만
대변은 저녁시간이나 밤에 겨우 볼 수 있었다.

 

불침번은 한 15번 한 것 같고, 외곽근무는 4번쯤 섰다.
숙영은 몸이 아파서 빠졌고,
주간 행군 뒤에 병원에 갔고,
야간 행군은 의외로 멀쩡하게 마쳤다.

 

약도 무진장 많이 가져갔는 데, 감기약과 비타민, 칼슘은 거의 하루도
빼놓지 않고 매일 먹었다.
밥 외에는 먹을 것이 전혀없기 때문에 밥 먹는 량도 2배쯤 늘어난 것 같다.
단체급식이고 맛이 없어서 그런지, 무진장 짜게 만들어서 국은 거의 소금뿐이었다.

 

동상은 안 걸렸지만 매일 손가락, 발가락이 칼로 파듯 시렸는 데,
손가락 중 몇 개는 완전히 갈라져서 키보드를 치기도 힘들다.

 

여유시간도 거의 없고 샤워는 2주에 한 번 시켜주고
세수는 2~3일에 한 번 한 것 같다. 매일 군화닦고 청소하느라 내 몸을 돌볼 시간은 없었다.
처음 2주간은 너무 긴장해서 죽었는 지, 살았는 지, 피곤한지 아무 생각도 나지 않았다.
2주 후 부터는 꿈도 좀 꾸고 불침번 때 졸기도 했다.
4주차에는 지루하다는 생각이 처음으로 들었고 어느새 훈련이 끝났다.

 

쉬는 시간이 훈련시간보다 더 추워서 힘들었다.
하루 12시간 영하 20도~영하5도 되는 곳에서 뛰고 구르고 숨쉬고.
내무실도 너무 건조했다. 매일 소리지르고 먼지마시고 건조하고 추운 곳에 있어서
호흡기가 완전히 상한 것 같다.
체력은 좀 늘었는 데, 호흡기가 망가져서 오래달리기 기록은 4주 후에 더 저조해졌다.
몸무게도 많이 빠졌을 것 같다. 일단 나온 배가 완전히 들어갔고
얼굴도 좀 헬쓱하다.

 

겨울이라 별로 타지는 않았고
자다가 깨서 새벽에 눈치운 건 2번 있었는 데, 졸려 죽는 줄 알았다.
역시 훈련보다 환경과 눈이 제일 무서웠다.

 

공포 분위기 속에 매 시간 욕먹고, 얼차레 받고 구르고 지저분하게 있다가
각잡고 손가락 까닥 없이 부동자세로 있고,
집합해서 머릿수 세는 게 일이 었다.

 

하루는 조리병 보조로 끌려가서 쓰레기 더미 속에서 구르고
연탄, 나무 때는 곳에서 매운 것 참아가며 앉아서 수업듣고
학과 수업도 졸려 죽는 줄 알았는 데, 졸면 군기교육대라서 겨우 참았다.

 

아무튼 높은 사람 나타나면 고생이다.입소 둘째날 사단장이 와서 아주 미치는 줄 알았다.
잠도 못 자고 총도 일찍 받아서 진도도 미리 나가서 제식 훈련 받고
퇴소식도 30분 행사하는 데, 6~8번이나 전체 행사를 연습해서 3~4시간 동안
한 것 또 하고 또 하고..
아주 미칠 때까지 반복하는 게 군대인 것 같다.
조교들은 그 짓을 매달해서 제대할 때까지 20번이나 반복한다니 돌아버릴 것 같다.

 

아마 죽겠다고 끝까지 버텨서 화생방, 숙영은 열외했고 병원도 다녀오고
그나마 안 죽고 살아왔다.
휴가내고 집에서 좀 쉬어야 겠다.

 

내무실 온도는 0도 ~ 18도 라는 데, 습도가 낮아서 마치 무슨 동굴에서 사는 것 같았다.
그리고 매일 문 열면 한 여름 냉동실처럼 찬 수증기가 들어와서 깜짝 놀랐다.
열어서 창문이 안 열리고 커텐이 딱딱하게 얼고..
호수에 수류탄을 던져야하는 데, 호수가 얼어서 얼음 위에서 수류탄이 터지고..

 

옷도 둔하게 무진장 많이 껴입었는 데, 사제옷과는 달아서 무겁기만 하도 따뜻하지도 않았다.
손발이 다 갈라져서 앞으로 약 좀 바르고 살아야 겠다. 아파 죽겠다.
겨울에 간 건 정말 큰 실수인 것 같다.
겨울이라 춥다고 하면 방한 체조시킨다고 팔굽혀펴기도 더하고, PT체조도 더 많이 했다.
감기 걸렸다고 하면 군기가 빠진거고 허리가 아프면 증명할 길이 없으니 쓰러질때까지 그냥 뛰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