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월 28일 금요일

[기사]지식검색 달인잡기

네티즌들끼리 서로 묻고 답하는 지식검색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질 높은 답변을 달아주는 네티즌들을 잡기 위한 포털들의 아이디어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지식검색 참여가 활발한 네티즌 중 특정 분야에 대해 일가견이 있는 네티즌을 선정해 일정액의 활동비를 주는 전문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지식발전소는 지난해 11월부터 엠파스 내에 `지식브레인` 제도를 도입, 한 달간 150개 또는 300개의 답변을 제공하는 네티즌에게 인원 수의 제한 없이 각각 월 5만 원과 10만 원의 활동비를 지급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1000여 명의 네티즌들이 활동비를 지급 받았으며, 현재 지식브레인으로 등록한 네티즌만도 6000여명에 이른다. 회사는 이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월별 우수 활동자 3명에게 총 100만 원을, 3개월 간 우수 활동자에게는 유럽여행권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NHN은 타이틀 수여와 스폰서 방식으로 운영했던 `명예지식iN', `지식스폰서' 외에 최근 `지식사랑 장학금'을 신설했다. `지식사랑 장학금'은 답변, 집필 활동으로 목표 내공을 달성한 후보자 가운데 `지식iN장학생'을 선정, 매월 111명에게 총 800만 원을 지급하는 것이다.

야후코리아는 매달 100건 이상의 답변과 서비스 개선 및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지식 리더'를 선발하여 매월 5만원의 현금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중 우수리더에게는 동남아 여행 상품권을 제공하고 있다.

엠파스 지식컨텐츠팀의 김종환 팀장은 "빠르고 정확한 답변에 대한 네티즌들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포털의 지식검색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며, "신속성과 전문성을 갖춘 지식 전문가 그룹을 확보, 지식검색 서비스를 더욱 차별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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짭잘한 부업이 되려나.. 나도 답변이나 많이 올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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