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2월 13일 일요일

중국집은 왜 성공했는 가?

다른 먹거리에 비해 중국집이 오랫동안 사랑 받는 이유는 뭘까?


1. 중국집은 모두 똑같다.


  사람들은 햄버거 가게를 맥도날드, 버거킹, 롯데리아 모두 다르게 보지만
  중국집은 브랜드가 따로 없다. 모두가 같다.
  물론 맛있고 빠른 집이 결국 성공하지만
  광고를 할 때 모두 중국집 브랜드는 동등하다.


  그냥 '중국집'일 뿐이다.
  어느 중국집에서 광고를 하건 다른 가게도 덩달아 광고가 된다.
  마치 프랜차이즈처럼 말이다.


  프랜차이즈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2. 메뉴도 어느 가게든 똑같다.
   백반집, 피자집은 가게마다 메뉴가 다르다.
   한식의 경우, 어떤 집은 요일백반, 어떤 집은 김치찌게, 부대찌게, 어떤 집은 비빔밥이다.
   전화를 걸어서 물어보기 전에는 어떤 메뉴가 있는 지 알 수가 없다.
   그래서 선택이 힘들고 생각할 시간이 촉박하다.


   업체간 메뉴 유사도
   중국집 > 치킨집 > 피자집 > 분식집 > 백반집


   중국집은 전화를 걸기전에 메뉴를 정할 수가 있다.
   짜장면, 짬뽕, 만두, 탕수육, 볶음밥, 해물덮밥
   어느 중국집이든 판다.
   따라서 사람들은 편안하게 메뉴를 고를 수가 있고
   식사시 메뉴로 쉽게 떠올릴 수 있다.


3. 어디에나 있다.
   1, 2번의 특성 때문에 전국 어디에든 있다.
   맥도날드 없는 동네는 있어도 중국집 없는 동네는 없다.
   모든 중국집은 하나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4. 간편하다.
    짜장면, 짬뽕 어느 메뉴든 한 그릇에 들어간다.
    반찬도 거의 정해져있다.
    단무지, 양파, 김치(or not)


    뜯기 쉽고 먹기 쉽고 버리기도 쉽다.
    패스트 푸드점의 햄버거, 콜라, 감자튀김, 케찹 조합보다 더 단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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