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2월 13일 일요일

수요 예측

수요 예측만 잘해도 시장의 승자가 될 수 있다.
아주 이상적인 시장에서 수요, 공급은 탄력적이지만
실제로 수요는 탄력적이라도 공급은 그리 탄력적이지 못한 시장이 많이 존재한다.


공급을 많이 하려면 투자가 선행되야 하기 때문이다.
자원, 설비, 물류, 기술 등이 필요하다.


특히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때에는
수요 예측을 잘하는 업체가 순식간에 순위를 뒤집을 수 있다.


1위 업체와 2위 업체의 품질이 비슷한데,
2위 업체가 수요의 폭발적 증가를 예측해서 미리 물건을 만들어 둔다면
1위는 물건이 없어서 못팔기 때문에 순식간에 순위가 바뀐다.
없어서 못 팔고, 없어서 못 산다.


아무리 1위의 물건이 좋다고 해도 정부의 규제 때문에
가격을 급격하게 올릴 수도 없다.
특히 정찰제 때문에 인쇄되어 나온 가격은 고정이다.


------------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예는 어떤 것이 있을 까?
명절 특수가 있을 수 있고
위기 상황에서 특수는 더 잘 찾아온다.
전쟁 위기나 전쟁 특수 - 생필품 사재기, 보안 관련 물품 판매
IMF 때 찾아온 저가 물품들의 호황


월드컵 붐에 따른 피자 등 외식 산업 증가, 빨간 티셔츠 수요 폭발,
베이비 붐에 따른 시장 전체의 호황


전쟁 위기 때 이득을 보는 업체들 - 군수 업체, 생필품 업체
전쟁 때 이득을 본 실제 사례들 - 영화 쉰들러리스트, 화씨 9/11, 볼링 포 컬럼바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