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11월 29일 토요일

질투

  나는 질투를 하고 있었다. 주위에 있는 모든 것들을.

  가끔은 사람이 사소한(?) 이유로 싫어질 때가 있다.

  얼마나 싫어지냐하면 처음에는 단순히 '꺼리고 있음' 에서

  '혐오'로 바뀌고 나중에는 보는 것만으로도 '공포'가 된다.

  "만나면 약간 편하지 않음" => "안 만났으면 좋겠음." => "안 만나도 만날까봐 걱정됨."

  왜 그렇게 사람이 싫을 까 고민해 봤다.

  수없이 고민해 봤는 데. 결론은 일종의 질투인 것 같다.


  대게 사람이 싫어질 때는 첫째로 그 사람이 내가 싫어하는 행동을 했을 때가 있는 데.

  그 때는 그 사람이 내가 싫어하는 행동을 하는 데도 법적으로 위법도 아니고 사회적으로도

  별 문제가 안되는 경우. 나만 억울하다는 생각이 들어 얄밉게 된다.

  얄밉다 => 질투


  두번째 경우는 내게 무언가 명령을 하는 경우인데. 그가 스스로 우월감을 느껴서 그럴 때도 있고

  내 자신이 보기에 그가 나보다 많은 권력을 가지고 나를 복종시키려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반항심이 생긴다. (만약 그가 나보다 약자의 입장이었다면 그런 경우는 단순한 농담으로 생각하고

  웃어버릴 수 있지만..)

  권력에 대한 반감 => 권력에 대한 질투


  세번째 경우는 그가 내게 아무런 해나 이득을 주지 않았는 데. 싫을 경우다. 순수한 질투라고 할 수

  있다. => 순수한 질투


  결국 이러한 질투는 어디에서 오는 지 생각해보면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자신감이 있다면 남의 행동을 왜곡되지 않게 바라 볼 수 있을 것이고 여유도 생겨서

  질투도 하지 않게 되겠지.

@@ 질투는 맹목적인 경쟁심을 부추기고 지나친 경쟁 or 질투로 내 자신을 산화시킨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