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2월 27일 화요일

학원

사실 동강이 공부하기는 더 편하고 유리한데, 굳이 학원을 다니는 이유가 있다.

. 시간동기화
학원은 1시간~1시간 30분마다 쉬는 시간을 갖고 일단 강의실에 들어가면
딴 짓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간관리나 행동 control에 도움이 된다.
행동심리학적으로 장기적 이득을 위해 단기적 선택을 포기하는 속박(commitment - 올인, 쏟아부음)은 도움이 된다.

심지어 수업을 듣지 않고 자습실에서 자습을 하는 시간에도
학원의 다른 수업반의 리듬에 맞춰서 공부하고 쉬곤한다.
열심히 공부하다보면 주기적으로 의자 긁는 소리가 드드륵 수백개 들리면서
다들 쉬는 시간을 갖는 다. 그 때 같이 쉬면 된다.
그 외에 남들이 수업을 듣느라 선생님의 강의소리 외에는 아주 조용할 때는
나도 자습실을 떠나지 않고 공부하면 된다.

. Study
크고 작은 정보들을 얻기도 하고, 다른 수험생들은 어떻게 공부하는 지
구경하기만 해도 나도 수험생이라는 기분이 든다.

대부분의 스터디는 사실 모르는 것을 가르쳐주는 데 있어서는 별 도움이 안된다.
다만 서로 무엇을 모르는 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다른 사람들은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는 지, 사고하는 지 알 수 있다.

또한 사회적 약속을 통해 어떤 일에 좀 더 전념할 수 있는 것이다.
(금연 시도자들이 주변 사람들에게 금연 여부를 알리는 것처럼)

. 소속감
집에 있으면 소속감이 들지 않는 다. 가정주부나 백수 같은 기분이 들고, 집안일들을 해야할 것 같고
놀 것도 많다. 반면 학원에 가면 그 간판과 장소만으로도 특정한 작업(공부)와 conditioning이 되어 있다.

. 단점
역시나 긴 통학시간, 불편한 환경(원하는 책을 집처럼 모두 보유할 수 없음), on-line 강의와 달리 속도를 빠르게 돌리거나 중요한 부분을 다시보거나 느리게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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