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5월 8일 화요일

Sensationalism

언론만 황색저널리즘에 빠져있는 것은 아니다.
언론들이 그런 선정성을 보이는 이유는 당연히 사람들이 좋아하기 때문.
그것에 그대로 익숙해진 대중들도 역시 sensational하게 행동한다.
선정적인 기사들에 달리는 댓글들도 똑같이 선정적이다.
난무하는 욕들과 비난, 의성어, 무의미한 글자 조각들, 등수놀이, 가짜 댓글, ascii art를 이용한 2차원적인 그림문자.

e-mail에서건 학교게시판의 질문글이든, 직장 내의 업무메일이든 다들 비슷하다.
남들보다, 다른 광고보다 더 눈에 띄이게 하기 위해서 글씨크기를 키우거나 주제와는 상관없는 제목으로 관심을 끌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그것은 오히려 너무나 광고글과 비슷해져서 스팸필터가 스팸으로 분류할 가능성만 높여버렸다.
다들 너무나 소리를 질러대서 어느 누구의 목소리도 들리지 않는 다.

정부기관 홈페이지들마저도 flash를 너무 많이써서 마우스를 움직일 수 조차 없다.
배너 광고들, 사진들, 지나친 highlight들 때문에 서비스가 개편될때마다 눈이 뱅글뱅글 돈다.
개인들의 블로그(Naver blog, cyworld 같은 것들)에도 바탕에 울긋불긋한 사진이 너무 많이 깔려서 글을 읽어볼 수가 없다.

다들 너무 소리지르면 목만 아프고 아무도 그 소리는 들을 수 없으니,
결국 지쳐서 조용해지고 사회적으로 필요한 합의가 이뤄져야 할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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