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5월 27일 일요일

논술교육

나도 논술이라는 기겁을 하지만, 논술 중심의 교육이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과연 논술을 제대로 가르칠 수 있느냐는 현실적 문제도 크고,
부자들만을 위한 교육이라는 주장도 어느정도 사실이지만,
논술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주입식보다는 훨씬 창의적이고 critical(비판적, 이성적) thinking을 하는 인재들을 키울 수 있다.

논술 교육을 반대하는 논리는 마치 물이 더러운 것은 인정하지만 정수기 판매는 금지하는 것과 같다. 돈이 없는 사람은 수돗물을 마실 수 밖에 없겠지만, 그렇다고 정수기를 이용하는 사람이 나쁜 것은 아니다.
새롭고 더 나은 시스템에 부자들은 사교육에 의해 더 빠르게 적응하고,
가난한 사람들은 느린 공교육시스템에 의존하겠지만 결국 사회에 더 발전적인 길임에 틀임없다.

사교육을 줄이려는 강제적인 시도들이 오히려 사교육을 신성하고 신화적인 것으로 만들어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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