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2월 30일 금요일

Visual Studio .NET 2003 + OpenGL + GLUT

http://www.opengl.org/resources/libraries/glut.html

. 설치
1. GLUT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하여 적절한 폴더에 압축을 푼다.
http://www.xmission.com/~nate/glut.html
-> glut-3.7.6-bin.zip (117 KB)
미리 컴파일 된 것을 받는 다.

2.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보일 것이다.
glut.dll (필요없는 파일, 복사 안해도 된다.)
glut32.dll
glut.h
glut.lib (필요없는 파일, 복사 안해도 된다.)
glut32.lib

3. glut.dll 과 glut32.dll 을 윈도우즈 폴더에 복사해 넣는다.
예)
Win98 & WinXP 의 경우 -> C:\WINDOWS
WinNT & Win2000 의 경우 -> C:\WINNT

4. glut.h 을 다음과 같은 경로에 복사해 넣는다.
:\\include\GL\glut.h
예) VC6 인 경우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VC98\Include\GL\glut.h
예) VC.net 2003 인 경우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NET 2003\Vc7\PlatformSDK\Include\gl\glut.h

5. glut.lib 과 glut32.lib 를 다음과 같은 경로에 복사해 넣는다.
:\\lib\glut.lib
:\\lib\glut32.lib

예) VC6 인 경우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VC98\lib\glut.lib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VC98\lib\glut32.lib

예) VC.net 2003 인 경우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NET 2003\Vc7\PlatformSDK\Lib\glut.lib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NET 2003\Vc7\PlatformSDK\Lib\glut32.lib

6. 여기까지 GLUT 라이브러리의 설치가 끝났고 이제 남은 것은 프로젝트에 이를 사용할 수 있게끔 설정하는 것이다. 아래의 순서와 같다.
(1) VC++ 을 구동하고 new project 를 생성한다. (File->New)
(2) Projects 탭에서 Win32 Console Application 를 선택한다.
(3) 프로젝트 이름과 프로젝트가 생성될 폴더를 정한다.
(4) an empty project를 선택하지 않는 다.
(다시 채워넣으려면 귀찮다.)
(5) Project 메뉴에서 Settings... 을 선택한다.
(6) Link 탭을 선택한다.
(7) Object/library module 부분의 맨 앞에 다음을 추가하고 OK 를 누른다.
opengl32.lib glut32.lib glu32.lib

(8)staftx.h에 추가할 내용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 glut 쓸 때 console window 안 뜨게 하기.(removing the console window)
----------------------------------------------------------------------
#pragma comment(linker, "/subsystem:\"windows\" \ /entry:\"mainCRTStartup\"")
----------------------------------------------------------------------
이 내용을 반드시 #include 위에 적는 다.
(#include 위에 적었을 때는 console window가 뜬다.)
. console이 있으면 디버깅시 메시지를 찍을 수 있어서 좋다.
마우스 좌표, 함수 call 정보 등 많은 것을 찍어 볼 수 있다.

. OpenGL SuperBible 3th
P.50 프로그램
책에서는 OpenGL.h를 include하라고 하지만 그 파일은 없다.
대신 gl/glut.h를 include한다.
파란색 창이 뜬다.

P.55
파란창 안에 빨간 rectangle이 그려진다.

GLUT Tutorial
http://www.lighthouse3d.com/opengl/glut/

Programming guide
http://www.opengl.org/documentation/red_book_1.0/

Reference manual
http://www.rush3d.com/reference/opengl-bluebook-1.0/

GLUT documentation
http://www.opengl.org/resources/libraries/glut/spec3/spec3.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