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2월 11일 일요일

폰노이만 아키텍쳐(stored-program computer)

폰노이만은 게임 이론에도 공헌한 공로가 크지만 컴퓨터 science에서 유명한 공로들은 다음과 같다.
에니악 만들 때 초기에 들어가서 다른 발명가들의 생각을 정리하여 논문으로 발표 했다. 그가 최초의 컴퓨터를 만든 사람은 아니지만 최초의 컴퓨터에 관한 내용을 처음으로 발표한 사람이다. 사실 다른 사람도 최초의 컴퓨터에 관한 내용을 발표하고 싶었지만 군사 기밀이라 발표하지 못하고 있었고 그것이 풀리자마자 폰 노이만이 발표하게 된다.

다른 업적은 폰노이만 아키텍쳐다.
요즘 세상에 굴러다니는 대부분의 컴퓨터는 폰노이만 아키텍쳐라고 할 수 있다.
(인텔, 애플, HP, SUN 등 대부분의 기업의 product가 해당되고 CISC, RISC 어느 instruction set을 쓰던 상관없다.)

폰 노이만 아키텍쳐는 data와 program을 같은 것으로 취급한다.
1세대 애니악은 data는 전기 신호이고 program은 hard wire된 회로였다.
프로그램을 새로 짠다는 것은 회로를 바꾸어 연결한다는 뜻이었다.
2세대 컴퓨터부터는 모두 폰 노이만 아키텍쳐를 채택하였기 때문에
data와 program 모두 전기 신호이다.
단, data는 read-write가 가능하고 program은 read만 된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게 되었고
data도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잇게 되었다.

program이 read만 가능한 이유는 self-modify를 하는 프로그램이든 그렇지 않은 프로그램이든 computability는 같기 때문에 굳이 self-modify를 해서 프로그램의 이해를 어렵게 만들 필요가 없다는 공학적인 생각 때문이다.

http://en.wikipedia.org/wiki/Von_Neumann_architecture
http://en.wikipedia.org/wiki/Harvard_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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