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3월 27일 월요일

카드게임 1

Collaboration tool과 game의 중간 쯤 되는 걸 하나 만들었으면 좋겠다.
Network 상에서 하는 일종의 카드게임인데.
field와 카드만 주어지고 룰은 사용자에게 맡기는 것이다.

Program이 하는 일은 모든 사용자에게 카드 게임을 할 수 있는
게임 상의 물리엔진만 제공하는 것이다.
카드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서 어떤 카드게임이든 할 수 있다.

유저들끼리 합의해서 원카드, 포커 등 뭐든 할 수 있게 말이다.

기존의 카드게임들은 closed rule이라서 서버측에서 게임 룰을 정하지만
이것은 open rule이다.

좀 더 현실세계와 가까운 카드게임.
현실세계를 보면 사실 그렇게 tight하지 않다.
내가 고개를 돌리거나 옆 사람 손을 잡아채면
사실 옆 사람의 카드패를 볼 수 있다.
우리는 다만 서로간의 약속과 신뢰에 의해 그렇게 하지 않을 뿐.

그럼 어떤 기능을 이 게임에서 지원해야 할까?

. Card random shuffling
. 카드를 잘 섞어 준다.

. Card Grouping
. 각 group별 소유권 지정
. 사용자 A, B, C 중 누구의 카드인가.
혹은 모두가 공동 소유하는 카드인가.
. 모두에게 보여줄 것인가. Owner에게만 보여줄 것인가. Owner에게도 보이지 않을 것인가.
=> 사실 공간 상의 구분으로도 grouping은 충분할 수 있다.
현실세계에서 카드 놀이를 할때도 소유권은 누구 손에 있느나에 따른
공간적 구분 밖에는 없다.

. Fliping
. 카드를 뒤집어서 모두에게 보이게 만듬

. View
. 유저들은 판에 둥그렇게 모여 앉는 다.
. 유저들은 모두 view가 다르다.
각자 자신의 손(소유한 카드가)이 화면 하단에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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