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9월 21일 금요일

Call center

미국 A/S업계에서 call center들을 인도에 두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인도인들은 인건비도 싸고, 억양은 다르지만 영어도 잘하고, 시차 덕분에 밤에 전화를 더 잘 받는다.

그만큼 이득이 큰 것은 아니지만 우리나라도 연변에 call center를 설치하는 것은 어떨까?
물론 미국-인도 인건비차보다 한국-만주 인건비차는 적다. 시차도 적고 말이다. call center를 대규모로 운영할 만큼 대규모의 기업이 많지도 않은 듯하고 말이지.
한 번쯤 계산해볼만한 주제인 것 같다.

만주보다 인건비가 더 싼 북한에 아웃소싱하는 건 어떨지?
경제협력과 문화교류가 되니 안보비용이 줄어들지 않을까나.

댓글 1개:

  1. 콜센터 이전은 이미 하고 있어... 대표적인 예가 델 코리아.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