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8월 영국 패팅턴역에서 BBC가 flashMob 기법을 이용해서 제작했다.
FlashMob 같은 자발적이고 산발적인 기법과 opera처럼 매우 조직적이고 복잡한 장르가 융합되었다는 점이 신기하다.
BBC 같은 전통적인 매체가 FlashMob같은 인터넷에서나 사용될듯한 기법을 가져다 쓰는 것도 그렇고 말이지. (사실 인터넷과 TV는 미이더시장에서 경쟁적인 경우가 많다.)
그리고 패팅턴역을 공연을 위해서 통제한 것이 아니라 기차승객들이 그냥 역을 이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opera 공연을 했다는 점도 흥미롭다.
기차역이 규모가 크면서도 사람이 그리 많지 않아서 가능했던 것 같기도 하다.
역사 내에 오케스트라도 한 팀 데려다 놔야하고, 합창단도 4팀이나 있었고, 배우들이 움직일 동선이나 카메라 등도 배치해야 하니까.
유럽이 아니고서는 구현할 수 없는 조건일 것 같다.
카메라 앞에서 화면에 장난스러운 모습을 보이는 행인들도 몇몇 있었지만 자연스러운 수준이었고 공연을 방해하는 사람은 없었다. 다들 카메라의 앵글을 고려해서 자리를 잘 옮겨주기도 했다.
오페라의 내용도 재미있는 데, 현대 영국의 대중문화에 맞게 여러 오페라의 곡들을 편곡했다. 부부싸움, 바람둥이, 첼시 축구팬, 정육점 점원, 회전초밥집, 맥주 한 잔, 휴대폰 통화 등 소재와 내용이 매우 영국적, 현대적이다.
PBI 2007 seoul conference 기간동안 KBS가 공영방송 프로그램 10편을 방영하고 있다. 이것외에도 좋은 프로들이 많아보인다.
. 참고
. http://en.wikipedia.org/wiki/Opera
. http://www.bbc.co.uk/pressoffice/pressreleases/stories/2004/08_august/24/3autumn_arts.shtml
. http://www.ental.co.kr/
. TV 없이 인터넷으로 TV프로그램을 예약녹화해주는 서비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