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18일 일요일

선배/후배

경제적으로 바라보자. 어느 한 인간을 새로 알게 됐을 때, 나는 어떤 이익을 얻지?
선배와 친해져야 하는 이유는 매우 답이 쉽다. 당장 모르는 것도 물어보고, 밥도 얻어 먹고, 나중에 취직자리도 알아볼 수 있단 말이지.

그럼 후배는?
도덕적으로 받은 만큼 줘야 해서? 안주면 어떤데?
도덕적인거는 경제적으로는 손해 아닌가?
그건 말이지, 후배는 무조건 나보다 아직은 경험이 없고 뭔가 부족한 사람이라고 바라보기 때문이야.
벌써 나이가 이쯤 되면 후배라고 해서 모든 면에서 나보다 경험이 적은게 아니라고. 내가 10살이고, 후배가 9살일때는 거의 모든 면에서 내가 나을 수 있지만, 내가 27살이고 후배가 26살이면 이제 더 이상 그런 나이가 아니라는 거지.
자꾸 줄새우기를 하고, 세상 하나의 목표와 하나의 방식으로만 공부를 했다면 그럴 수도 있는 데, 세상은 정말 다양한 것들이 있거든.
그 사람들은 나와는 다른 무언가를 가지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그럴꺼라는 거지.
확률적으로 어떤 젊은 사람은 나보다 더 창의적이고 새로운 것을 많이 알 수 있다고.
세상의 진보는 한 개인의 진보이기보다는 다음 세대의 진보라고.
세상이 바뀐다고 내 세대의 사람들이 그 속도에 맞춰서 변하지는 못해,
내 세대는 그보다는 느리게 변하다가 결국 탈락(퇴직, 은퇴, 사망)되고
젊은 세대는 내 세대보다 더 빠르게 변해서 세상은 모든 세대의 가중평균만큼 변하는 거지.
따라서 변화에 맞추려면 선배보다는 후배가 더 나을 수도 있지.

@ 인간을 선배, 후배 딱 둘로 나누고, 통계처리하면 위와 같다고. 하지만 인간을 다르게 보는 관점은 얼마든지 더 있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